내가 브랜드가 될 수 있다고? 마케터의 캐릭터
8월 22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마케터의 랜선사수 : 마케터의 캐릭터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마케터의 랜선사수

내가 브랜드가 될 수 있다고? 마케터의 캐릭터

마케터들을 만나다 보면, 많이 듣게 되는 이야기가 있어요. "저도 책 쓰고, 강의하고 싶어요.", "저도 하나의 브랜드가 되고 싶어요"라고요. 주니어부터 시니어 마케터까지 다양한 레벨에 거쳐 이런 이야기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회사와 제품의 브랜드를 마케팅하다 보니, 어느새 나도 브랜드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오늘은 마케터의 랜선사수, 초인님이 들려주는 나를 브랜드로 만드는 이야기, 마케터의 캐릭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나를 하나의 캐릭터로 키워서, 영향력 있는 브랜드로 만들고 싶은 분들이라면 끝까지 함께해 주세요! 😉

마케터인 나를 정의할 수 있나요?

마케터는 뚜렷한 자신만의 주관이 필요해요. 마케팅에는 정답이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자기만의 특장점과 고유의 마케터 이미지를 기반으로 '캐릭터'를 만들어가는 부분이 중요해요. 쉽게 말해서, 마케터로서 본인만의 브랜드가 필요한 것이죠. 나를 내 브랜드로 만드는 것, 마케터인 나를 정의하는 과정이에요.


마케터인 나 자신을 정의하고 만들어가게 되면 주위에서 나라는 마케터가 이렇게 인식이 될 수도 있어요. 이를테면, '저 마케터는 크리에이티브가 좋은 것 같아', '누구는 숫자를 참 잘 본단 말이지', '그 마케터는 사람 만나서 협상이나 딜을 정말 잘해'와 같이요. 내가 가장 잘하는 분야는 무엇인지, 나만의 무기는 어떤 것이 있는지, 나만의 무기를 주위 사람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체크해 보세요!

마케터의 정의, 이렇게 해보세요!

마케터로서의 나를 어떻게 정의해야 할지 쉽게 그려지지 않을 수 있어요. 제가 고민하며 만들어온 저의 브랜딩 과정을 사례로 들어볼게요.


① 나만의 콘텐츠는 무엇일까?

저는 CJ ENM의 tvN에서 'SNL', '더 지니어스'와 같이 사람들이 좋아하는 예능을 마케팅했어요. 그때, 회사의 브랜드와 채널이 아닌 나만의 채널, 그리고 나만의 콘텐츠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어요. 제가 맡았던 브랜드는 그 회사를 떠나면 더 이상 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거든요. 그래서 제 개인채널에 글을 쓰기 시작했어요. 그렇게 '글 쓰는 마케터'로 시작할 수 있었죠.


나만의 스토리는 무엇일까?

그리고 디즈니에 합류하게 되면서 겨울왕국 2, 마블 등의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며 디즈니의 팬덤을 키웠는데요. 이 과정에서 제가 맡은 브랜드의 스토리를 넘어 나만의 스토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사람들이 떠올렸을 때 생각나는 누군가가 될 수 있도록이요. 사람들은 스토리를 통해 기억할 때 오랫동안 팬으로서 함께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어요.


나만의 시그니처는 무엇일까?

그리고 F&B 브랜드를 만드는 GFFG에서 노티드와 다운타우너를 마케팅했어요. 노티드는 '우유 생크림 도넛', 다운타우너는 '아보카도 버거'라는 시그니처의 강력한 힘을 알게 되었죠. 단 하나의 대표 아이템이 있으면 사람들이 그 브랜드를 더 잘 기억한다는 것도 깨달았고요. 세상에 새기고 싶은 저만의 단어를 만들고 싶었어요. 그래서 저는 저의 스토리와 인사이트를 '무기'로 모아 도서를 출간하기도 했어요.

초인님의 이야기를 더 듣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본문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어요!

#인끼글

많이 본 콘텐츠 🖐️

#마케팅 늬우스
◾ 구글, 'AI 오버뷰' 대상국 확대, 한국은 제외
구글이 지난 5월 출시한 AI 오버뷰의 적용 국가를 확대했어요. 저장이나 요약 등의 신기능도 추가했는데요. 다만 이번에도 한국은 정식 출시국가 목록에서 제외됐어요. AI 오버뷰는 구글에서 검색하면 일반적인 검색 결과 대신 최상단에 생성형 AI 제미나이가 요약한 내용을 우선적으로 노출해 주는 기능으로 정식 출시 당시 미국에서만 제공해 왔어요.

◾ 티몬·위메프 떠난 이용자 어디로 갔나 봤더니

티몬·위메프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터지면서 가장 큰 반사이익을 얻은 커머스 앱은 11번가로 확인됐어요. 이달 10일 11번가의 DAU는 약 161만 명으로, 티몬·위메프 결제 기능이 정지된 7월 24일 대비 약 40%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어요. 이는 주요 커머스 앱 중 DAU가 가장 많이 증가한 결과예요.

카카오, 헤어샵·골프용품·NFT 등 철수

카카오는 카카오톡과 AI 사업에 집중하고 핵심 사업과 연관성이 적은 사업은 정리할 예정이에요. 이달 카카오헤어샵 서비스의 계열 제외 신고를 마친 데 이어, 카카오프렌즈 골프를 포함한 헬스케어 플랫폼 사업, NFT 사업 철수를 결정했는데요. 이에 카카오의 국내 계열사 수는 123개로 지난해 같은 시점(144개)보다 21개 감소했어요.


◾ 네이버, 자동검색어 조작 막는다

네이버가 검색어 자동완성 기능을 이용한 마케팅에 칼을 빼 들었어요. 마케팅 활동의 결과로 상위 노출되는 자동완성 검색어를 '저품질 키워드'로 분류하고 이를 막겠다는 것인데요. 네이버는 자동완성 검색어에 거대언어모델(LLM) 기반 판별 기능을 추가해 저품질 키워드를 제어하는 업데이트를 이달 중 실시할 예정이에요.


◾ CJ대한통운, 내년부터 주 7일 배송

CJ대한통운이 내년부터 주 7일 배송 시스템을 도입하고 동시에 택배기사 주 5일 근무제를 실시할 예정이에요. 이커머스 고객사는 자체 물류 시스템 구축 없이 주 7일 판매와 배송이 가능해진다고 해요. 일부 플랫폼에서만 가능하던 휴일 배송이 보편화되면서 성장이 둔화된 이커머스 산업이 돌파구를 마련할 것으로 예상돼요.

#마케팅 퀴즈
※ 회원이 아니더라도 매일 퀴즈를 풀어보세요! (클릭)
지난 뉴스레터 다시보기
#큐-노트
구독자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피드백을 보니 10초 컷을 유용하게 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더라고요. 더 힘내서 앞으로도 더 유용한 최신 소식들로 엄선해서 보내드릴게요! 😊
💬 큐레터에게 한마디 → 피드백 남기기
💌 이전 큐레터 보기 큐레터 저장소

◾ 이름, 메일 주소를 변경하시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hey@qletter.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 문의 사항이 있다면 hey@qletter.co.kr 로 메일 보내주세요!
◾ 비즈니스 문의는 여기에 남겨주세요.
큐레터
hey@qletter.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  070-4349-6156
더 이상 이메일 수신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를 클릭해주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this e-mail anymore,
* 본 메일은 큐레터 이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을 대상으로 발송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