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LO(욜로)는 가고 YONO(요노)가 왔다 8월 19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마케터의 시선 : YOLO는 가고 YONO 왔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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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팬데믹 이후부터 전 세계적으로 금리가 빠르게 상승하며 물가와 환율이 같이 치솟았어요.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의 삼중고를 겪는 상황이 계속되면서 그간 부동산과 가상화폐에 몰렸던 자금들의 버블이 깨지고 주식시장이 조정을 겪으며 금융상품에 집중 투자해왔던 2030세대가 휘청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죠. 엔데믹을 맞이하며 보복소비의 소비형태를 유지하던 2030세대는 이제, 사치성 소비를 줄이고 실용적 소비에 집중하며 지갑을 닫는 YONO(요노)라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보여주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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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레이션은 생각보다 장기화가 되고 있고, 고용불안정 속에서 플렉스, 욜로를 외쳤던 소비의 파티는 막을 내리고 있는 모양이에요. 3곳 이상의 금융회사에서 동시에 빚을 진 다중 채무자가 국내에 447.3만 명이 있는데요. 이 중 31%를 2030세대가 차지하고 있다고 해요. 빚더미에 지친 2030세대는 연체 이력으로 인해 금융 기관 이용에 제한이 걸린 저신용자들에게 최대 1천만 원까지 빌려주는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으로 넘어가는 경우도 많았는데요. 특례보증 상품 이용자의 절반 이상이 2030세대로 나타난 것을 보면, 현재 이들의 대출과 이자 부담이 상당한 것을 알 수 있어요.
국내외로 평균 소득의 증가율과 물가상승율을 살펴보면, 2030세대의 작년 대비 평균 소득은 1.9% 상승했는데, 동기간에 소비자 물가상승률은 3.6% 상승했어요. 물가의 절반 정도만 소득이 상승하니 주머니 사정은 팍팍해질 수밖에 없는 구조죠. 이에 반해 4050세대의 가구 소득은 전년 동기대비 각각 5%, 3.25%씩 올랐으니 물가상승률보다 더 높거나 비슷한 수준의 지표를 보이고 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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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 매체에서 일부 인용된 말 중에 '욜로하다 골로 간다'라는 말을 보며, 확실히 분위기가 바뀌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욜로(YOLO)라는 단어는 10년도 더 전에 나와서 사회 전반의 분위기가 '한 번 사는 삶, 제대로 즐기면서 살자'라는 분위기가 조성되었거든요. 이러한 욜로 기조 속에 한동안 오마카세 레스토랑에 손님이 가득하고, 호캉스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2030세대는 플렉스를 외쳤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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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제는 YOLO를 외치던 사람들이 YONO를 외치고 있어요. YONO는 'You only need one'의 약자로 '하나만 있으면 된다'라는 뜻이에요. 즉 소비에 있어 꼭 필요한 것을 구매함으로써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실용적인 소비를 하자는 것을 의미해요. 그로 인해 YONO라는 단어 대신 작년, 재작년부터 꾸준히 '앱테크'와 '무지출 챌린지'가 인기를 끌었고 '거지방'이라는 오픈 채팅방도 등장했죠.
실제로 농협은행의 체크/신용카드 결제내역과 하나로마트 소비내역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2030세대의 외식 소비 건수는 2023년 대비 9% 감소했어요. 40대와 50대는 오히려 3%, 11%씩 증가한 것과 대조적이에요. 2030의 수입차 구매 건수도 2023년 대비 11% 감소했고, 국산차 구매 34% 증가, 중고차 구매 29% 증가, 렌터카 소비건스 258% 증가했어요. 데이터들만 봐도, 전반적으로 사치성 소비를 줄이고 알뜰하게 소비하려는 모습과 지출을 줄이는 모습이 뚜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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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노트
광복절도 지났으니 날씨가 시원해질 때도 됐는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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