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공포 : 제품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그 제품이 없으면 생기는 문제에 대해 공포감을 만들어 필요성을 극대화하는 방법이에요. 공포를 극대화할 수 있는 상황이나 키워드를 잘 표현하여 사람들이 문제에 집중하게 만들고 해결점을 제시하면 설득력이 몇 배가 되는 효과를 볼 수 있어요.
② 배경 : 공포가 만들어지려면 그 배경이 매우 중요해요. 어떤 시기인지, 어떤 상황인지에 따라 공포를 보여줄 수 있는 배경을 설정하는 것인데요. 예를 들면 팬데믹 시기에 유행했던 코로나 바이러스를 없애 준다는 제품들은 그 당시의 배경과 상황들이 공포를 자아냈기 때문이에요.
③ 숫자 : 모든 마케팅의 기본 개념 중 하나가 바로 숫자이죠. 신뢰와 신빙성을 더해주기 때문에 숫자로 표현할 때 사람들이 더 잘 믿어요. 숫자가 가지는 설득의 힘을 빌려 우리는 다양한 문제를 제기할 수 있어요. 예를 들면, "남성 대부분이 이런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라고 하는 것보다 "남성의 78% 이상이 이 문제로 2년 안에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라고 하는 것의 설득력 차이는 매우 커요.
④ 불안, 걱정, 근심 : 불안은 공포를 만들어 내는 기반이에요. "이게 없으면 이후에 이러한 공포가 다가올 거야"라고 암시하는 문제 제기는 매우 효과적이죠. 불안, 걱정, 근심은 없으면 차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할 때 활용하면 좋아요.
⑤ 손해, 손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손해와 손실을 입는 것을 싫어하죠. "지금 여러분이 받고 있는 손해는 이렇습니다"라고 시작하며 손해와 손실을 강조하는 문제 제기는 고객들이 반응할 수밖에 없어요. 손해와 손실을 숫자로 강조하고, 그 막심한 손해가 공포로 다가올 수 있다고 표현할 수도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