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초유의 이커머스 미정산 사태, 큐텐 미정산 사태 총정리
8월 1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타임라인으로 보는 티메프 사태
◾ 광고 : SQL, 파이썬까지 뾰족한 PM 실무교육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타임라인으로 보는 큐텐 정산 지연 사태

사상 초유의 이커머스 미정산 사태가 일파만파 커지면서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 커다란 충격을 주고 있어요. 국내 종합몰 앱 사용자 순위 6위 티몬과 7위 위메프가 판매자에게 판매대금을 지급하지 않아 판매자와 구매자는 물론 금융권, 전자상거래 업계, 여행 및 공연·전시 등 여러 산업으로 연쇄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요.


티몬과 위메프에 입점했던 셀러들은 자금 압박으로 인해 사업 운영에 차질을 빚으며 줄도산 위기에 처했는데요. 소비자들도 구매한 상품을 받지 못하거나 며칠 남지 않은 여행이 일방적으로 취소당하는 등의 피해를 보고 있어요. 티메프의 정산 지연 사태를 타임라인을 통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타임라인으로 보는 미정산 사태

원본 이미지를 보고 싶으시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미정산 문제가 본격적으로 수면 위에 드러나게 된 것은 여러 쇼핑몰 운영자 커뮤니티에 티몬과 위메프, 인터파크 등에서 정산을 받지 못했다는 내용의 게시글이 다수 등록되면서부터예요. 이 내용이 기사화되고 공론화되자, 티몬은 본사인 큐텐이 싱가포르에 있어서 정산 시스템을 통합하면서 문제가 발생했다며, 일부 셀러에만 정산 지연이 있었을 뿐 수일 내로 마무리될 것이라고 밝혔죠.


하지만 이후 계속해서 미정산 문제가 불거졌고, 자금 압박을 견디다 못한 판매자들이 고객에게 환불 및 취소를 요청하기에 이르렀어요. 특히, 여행업계에서 취소와 환불 이슈가 많았는데요. 항공·숙박 상품 특성상 고객들은 보통 여행 2~3개월 이전에 예약을 하며 결제를 하죠. 그러나 여행사가 대금을 정산받는 시점은 고객이 여행을 출발하고 나서 2개월가량 지난 이후가 되는데요. 티몬이 정산을 못해주니, 여행사는 항공사나 호텔에 지급할 돈이 없어 고객에게 환불/취소 안내를 하고, 여행이 임박한 고객들은 환불도 안되고 여행이 며칠 남지 않은 상황에서 다른 항공이나 호텔을 찾는 것도 시간과 비용의 문제로 발만 동동 구르게 된 거예요. 

내 돈은 어디서 돌려받나? PG사 vs 카드사

판매자로부터 결제 취소 안내를 받은 소비자들은 대거 카드사로 달려갔어요. 결제한 돈을 환불하기 위해서 결제했던 카드사에 결제취소 요청을 하는 것이죠. 그런데 카드사들은 난감한 상황이에요. 카드사는 티몬과 계약한 것이 아닌, PG사와 계약하고 결제를 하기 때문에 PG사 동의 없이는 마음대로 결제 취소를 해줄 수 없기 때문이에요. 카드사가 결제를 취소하면 PG사가 먼저 환불해 주고, 나중에 티몬으로부터 다시 돈을 받는 구조예요.

PG사는 카드사로부터 받은 돈에서 수수료를 제외하고 티몬에 모두 지급 완료했다는 입장이에요. 환불과 취소는 돈을 가지고 있는 티몬과 위메프가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죠. 무조건적으로 PG사가 환불과 취소를 해준다면 PG사마저도 지급불능이 되어 이커머스 생태계 전반이 위험해질 수 있다는 주장이에요.


이에 대해 금감원은 쇼핑몰이 PG사에 수수료를 지급하는 것은 이런 리스크를 부담하기 때문이라며, 우선 고객에게 PG사에서 먼저 환불을 진행하라고 했어요. 이후 티몬과 계약한 11개 PG사들은 결제 취소 절차를 시작했어요. 이렇게 환불해 준 돈은 차후 티몬과 위메프에서 받아야 하는데요. 이미 자본잠식에 빠진 상태이며, 모든 자산을 팔아도 부채를 갚을 수 없는 상황이기에 받을 길은 요원해 보여요. 심지어, 쇼핑몰이 PG사에 돈을 입금 못하는 경우를 대비해 가입하는 '이행보증보험'도 없어서 모든 손실은 PG사가 떠안을 것으로 보여요.

#광고
서비스기획 취업을 준비한다면
최근 PM(서비스 기획자)에게 요구되는 데이터 역량으로 인해 SQL, 파이썬 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요!

그래서 엘리스트랙의 커리큘럼은 UX/UI나 마케팅에 중점을 두는 기존 부트캠프와 달리 SQL, 파이썬, JIRA 등 데이터 활용 능력에 보다 집중해요. 실무에서 바로 쓸 수 있는 데이터 역량을 길러 수료 후 채용 연계까지 진행할 수 있답니다 🤗

* 데이터 없이 트렌드, 감에 의존한 서비스 기획을 했다면?
* 개발자 없이 SQL, 파이썬으로 업무를 개선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합류하세요!
 
[안내사항]
* 서류 접수 마감 ~ 8월 6일(화) 18시
* 교육비 전액 무료
* 단, 내일배움카드 발급이 필요해요
* 재직자는 병행할 수 없어요
#인끼글

많이 본 콘텐츠 🖐️

#마케팅 늬우스
◾ 오픈 AI, 챗GPT 때문에 파산 위기

오픈AI가 챗GPT 운영비 부담으로 올해 50억 달러 손실이 예상되며 파산 우려가 제기됐어요. 챗GPT는 하루 운영비만 70만 달러에 달하지만 이로 벌어드리는 돈은 운영비를 감당하기에 턱 없이 부족한 상황인데요. 이 수치는 앞으로 AI 기능이 정교해지게 되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요. 파산을 피하려면 12개월 이내에 추가 자본을 확보해야 하는 오픈AI는 수익 다각화를 모색 중이에요.


◾ 네이버, 숏폼 콘텐츠 연동 강화
네이버는 오는 3분기에 숏폼 서비스 '클립'과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치지직'을 탭에 연동 노출할 예정이에요. 치지직과 클립이 연동되면 게임 스트리밍 방송을 기반의 숏폼이 본격적으로 노출되면서 20대 남성 이용자의 체류시간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요. 네이버는 4분기에는 블로그 하단에 클립을 연동할 계획이라고 밝혔어요.

◾ 청소년 소통, 카톡 대신 인스타그램

19세 이하 청소년들의 인스타그램 사용시간은 9411만 시간으로 카카오톡 사용시간을 앞질렀어요. 청소년들은 메신저도 인스타그램에 탑재된 다이렉트메시지(DM)를 선호했는데요. 글이 중심인 카카오톡 대신 영상·숏폼·사진을 앞세운 인스타그램을 즐기는 경향이 강해진 것으로 분석돼요.


◾ 애플TV+ 광고 도입 추진 가능성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한 광고 도입에 미온적이었던 애플이 광고 스트리밍 솔루션 도입을 위한 작업에 착수했어요. 애플은 NBC 유니버설의 전 광고 담당 임원을 영입하고, 광고 포함 요금제 도입을 검토 이에요. 외신은 애플 임원들이 영국 시청자 조사 위원회와 광고 추적 옵션을 논의했다고 전했는데요. 향후 광고 도입을 위한 데이터 수집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어요.


◾ 국내 이커머스, 상반기 17.5% 성장

상반기 국내 이커머스 매출은 93조 4000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7.5% 증가했어요. 알리·테무와 같은 C커머스 업체의 국내 진출에 맞서 국내 업체들이 할인행사를 적극 펼친 것이 온라인 유통 매출 확대로 이어졌다는 분석이에요. 다만 티몬·위메프 사태로 인해 하반기에도 성장세가 이어질지는 불투명한 상황이에요.

#마케팅 퀴즈
※ 회원이 아니더라도 매일 퀴즈를 풀어보세요! (클릭)
지난 뉴스레터 다시보기
#큐-노트
바람 잘 날 없는 이커머스 시장이네요. 🍃
💬 큐레터에게 한마디 → 피드백 남기기
💌 이전 큐레터 보기 큐레터 저장소

◾ 이름, 메일 주소를 변경하시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hey@qletter.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 문의 사항이 있다면 hey@qletter.co.kr 로 메일 보내주세요!
◾ 비즈니스 문의는 여기에 남겨주세요.
큐레터
hey@qletter.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  070-4349-6156
더 이상 이메일 수신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를 클릭해주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this e-mail anymore,
* 본 메일은 큐레터 이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을 대상으로 발송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