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무기로 알아보는 마케터의 성향
7월 15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마케터의 랜선사수 : 마케터의 MBTI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마케터의 랜선사수

마케터에게도 MBTI가 있다?

요즘,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물어보는 질문이 있죠. 바로 MBTI를 묻는 것인데요. '저는 파워 J예요', '대문자 T예요' 등과 같은 대화를 많이 하곤 해요. MBTI는 사람을 파악하는 장치로서, 나를 소개하는 과정으로 요긴하게 활용되고 있죠. 좋은 이야깃거리가 되어 아이스 브레이킹에도 좋고요. 사람마다 다양한 성향을 나타내는 MBTI 처럼 마케터에게도 각기 다른 성향이 있어요. 오늘은 마케터의 성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마케터는 자신만의 무기가 필요하다

비즈니스를 하나의 배틀전이라고 해볼게요. 큰 판에서 서로의 영역을 차지하고 세력을 키우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데요. 예산을 다루는 재무팀은 숫자로 싸우고, 사람을 다루는 인사팀은 인재를 자원으로 일을 해요. 그럼 마케터는 무얼 가지고 싸워야 할까요? 아쉬운 대답일 수 있지만 정해진 것은 없어요. 마케터마다 싸워가는 방식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마케터에게도 본인만의 무기가 필요해요. 커리어를 쌓으며 나만의 무기를 찾기 위해 스스로를 들여다보고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 자기 계발을 해야 하죠. 마케팅에 정답이 없듯 마케터로서 자신의 커리어를 어떻게 키워나갈지 끊임없이 고민하는 치열함이 필요해요. 그 과정에서 누군가는 퍼포먼스 마케팅과 같이 뾰족한 것을 강화하는 스페셜리스트의 길을 선택하기도 하고, 누군가는 기획부터 운영까지 다양한 것들을 할 줄 아는 제너럴리스트의 길을 걷기도 해요. 하나의 강력한 무기나 다양한 작은 무기들처럼 그 안에서 무기를 선택하고 경험하며 자연스럽게 선택한 무기에 맞는 성향의 마케터로 나아가게 돼요.

차별화를 만드는 마케터의 무기
  • 글쓰기의 무기 : 네이밍을 잘하고, 카피를 잘 쓰는 마케터
  • 커뮤니케이션의 무기 : 협상을 잘하고, 관계 맺기를 잘하는 마케터
  • 관점의 무기 : 취향과 감각이 있고, 새로움을 벌일 줄 아는 마케터
  • 큰 그림의 무기 : 전략을 잘 짜고, 기획안을 잘 만드는 마케터

마케터가 어떤 무기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마케터적 성향이 그려지게 되는데요. 마케팅도 유행하는 기법만을 찾아다니는 것보다는 남들보다 더 잘하는 것, 남들보다 더 경쟁력이 있는 것을 발견하고 키워가는 과정이 필요해요. MBTI도 좋고 나쁨의 정답이 없듯이, 마케터의 성향도 마찬가지예요. 나를 알고 함께 일하는 사람을 이해하는 것이 커리어를 만들어가는 과정에 커다란 도움이 될 거예요.

#마케팅 늬우스
◾ 온라인 쇼핑 3분기 전망 뚝
올해 3분기 온라인 커머스 체감경기가 급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어요. 중국 C커머스 발 경쟁이 과열되고, 온라인플랫폼에 대한 규제 우려가 체감경기를 악화시킬 것으로 예상된 것인데요. 이에 반해 오프라인 커머스는 9월 추석특수 등으로 체감경기가 살아날 것이라는 기대감을 보였어요.

◾ 인스타그램, 숏폼에 집중

인스타그램이 롱폼 비디오 보다 숏폼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어요. 인스타그램 CEO는 10분 이상 또는 TV 프로그램처럼 느껴지는 롱폼 비디오에 집중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롱폼은 사람들을 친구와 연결하는 핵심 정체성을 약화시킨다는 입장이에요. 최근 30분 짜리 영상 업로드를 테스트하고 있는 등 롱폼 비디오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틱톡과 반대되는 행보예요.


◾ 스레드, 광고나 수익화 개발은 아직

최근 있었던 스레드 1주년 브리핑에서 스레드는 아직 광고와 같은 수익화 단계보다는 텍스트 기반 커뮤니티 제공이라는 기본 역할에 주력 중이라고 밝혔어요. 수익화까지 가는 네 단계 중에 스레드는 아직 아이디어 생성과 빌딩 단계에 있으며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한 스케일업으로 전환하고 있다고 밝혔어요. 최근 스레드의 글로벌 MAU는 1억 75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 네이버 쇼케이스 광고로 25억 매출 추산

네이버가 모바일 화면 전면에 노출하는 짧은 분량의 영상 광고를 앞세워 수익을 내고 있어요. 네이버는 전면형 디스플레이 상품인 쇼케이스 광고를 시범 도입한 이후 올해에만 50여 건의 광고를 게재했는데요. 이에 따른 매출만 약 25억 원으로 추정된다고 해요. 쇼케이스광고는 지난해 9월 시범 도입된 네이버 모바일용 신규 광고 상품이에요.


◾ 카카오톡, 게시판 다중 투표 기능 도입

카카오는 카카오톡 단체채팅방에서 장소와 날짜, 시간 등 3가지 항목을 한 번에 투표할 수 있는 ‘게시판 다중 투표 기능’을 도입했어요. 이 외에도 상단 고정 채팅방 개수는 5개에서 10개로 확대되며, '펑' 영상 업로드 시간은 최대 1분으로 늘어나는 등 여러 기능이 업데이트됐어요. 또, 2019년 10월 종료되었던 iOS에서의 키워드 알림 기능이 다시 탑재됐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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