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주와 대행사 모두가 win-win하는 방법 4월 8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마케팅 행사 리뷰 : 시너지를 내는 협업 방법
◾ 큐-서베이 : 마케팅 직무 Q&A
◾ 큐트키 : 프라이싱 파워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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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주와 대행사, 시너지를 내는 협업 방법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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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사업을 하고 계시거나 인하우스 마케터로 일하고 있다면 한 번쯤 대행사와 협업을 해보셨을 거예요. 많은 광고주가 대행사를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대행사와의 협업 과정을 어려워하기도 하고, 결과를 만족스러워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죠 😥
이런 고민을 하고 있는 광고주들을 위해 지난 3월 20일 아이보스에서 광고주를 위한 모임을 개최했어요. 여러 분야의 마케팅 대행사에서 광고주가 궁금해하고, 어려워하는 내용에 대해 발표를 진행했는데요. 모두에게 공유하면 좋을 것 같은 내용이라 현장에서 어떤 팁들이 오갔는지 큐레터가 전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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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기업과 핏이 맞는 대행사는 어떻게 선정해야 할까요?
✅ 그리고 마케팅 성과 향상을 위한 목표는 어떻게 설정해야 할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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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유형이나 기업의 상황에 따라 매출 증대를 위해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지만, 대부분 대행사가 '전문가 집단'이라는 이유만으로 대행사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는 경우가 있어요. 기업의 과제를 파악하고 방향성을 잡는 것은 광고주의 역할이고, 과업을 전달받아 최적의 경로를 탐색해 수행하고 결과를 내는 일은 대행사가 해야 할 미션이에요. 이러한 역할을 분명히 해야만 제대로 된 협업 로드맵을 그릴 수 있어요.
기업 내부에서 파악한 과업을 대행사와 소통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RFP(제안요청서)'가 있어요. RFP라고 하면 형식적인 문서로 생각할 수 있지만, RFP를 작성하면서 마케팅 성과를 위한 과업과 방향, 목표를 정리하고 재고해 보는 기회가 될 수 있는데요. RFP를 통해 자사의 문제가 무엇인지 알게 된다면 그에 맞는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대행사를 선별할 기준이 생기게 돼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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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광고주 모임에서는 총 여섯 분이 발표를 진행해 주셨는데요! 여기에는 간단히 소개했지만, 본문에는 더 자세한 협업 방법에 대한 팁이 있어요. 대행사와 협업하고 계시다면 꼭 버튼을 눌러서 본문을 확인해 보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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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에 대해 평소 궁금했던 점에 대해 질문을 남겨주시면 큐레터 필진과 함께 선정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콘텐츠로 발행할 예정이에요. 현재 상황과 마케터 직무에 대해서 궁금하신 점을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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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스님은 늘 사용하던 제품의 가격이 갑자기 오른다면 그대로 사용하시나요, 아니면 다른 제품으로 갈아타시나요? 아마 그 제품을 대체할 다른 제품이 얼마든지 존재한다면 더 이상 그 제품을 구매할 이유는 없겠죠. 하지만 쉽게 갈아타지 못하는 제품들이 있는데요. 그 브랜드에서만 구할 수 있는 제품이라던지, 다른 제품 중 마음에 드는 제품이 없는 경우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어요.
프라이싱 파워란 '가격 전가력'이라고도 불리는데요. 가격을 올려서 그 부담을 소비자에게 전가시킬 수 있는 힘이에요. 프라이싱 파워가 있는 기업은 제품의 제조 단계나 원자재 가격이 올랐을 경우, 비용의 상승분을 판매가에 반영하여 가격을 인상하더라도, 가격 인상 전과 같이 판매를 할 수 있어요.
프라이싱 파워를 가지고 있는 기업의 특징으로는 먼저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에요. 가격에 상관없이 계속해서 구매 욕구를 자극하려면 오직 그 기업만이 제공할 수 있는 독특한 가치가 있어야 해요. 또, 고도화된 기술력이나 독보적으로 차별화된 상품을 보유하고 있어서 소비자들이 대체품을 찾기 어려운 경우예요.
프라이싱 파워가 있는 기업들은 물가가 상승해도 마진율을 방어할 수 있고, 가격을 올리지 못해 도태되는 업체들 사이에서 시장 점유율을 점점 늘려나갈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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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성형 AI 등장으로 검색 시장 위기설, 아직은 굳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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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노트
마케팅 직무 Q&A 문항은 3개로 간단히 작성하고 제출하실 수 있으니 많이 많이 남겨주세요! 설문은 여기에서 하실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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