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직구앱의 시장점유율이 늘어나면 이커머스 셀러나 관련 기업들에게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12월 18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중국 직구가 국내 셀러에게 미칠 영향 ◾ 광고 : 최신 라이브커머스 트렌드 신선 배송 🚚
◾ 큐트키 : 락인 효과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
|
|
저렴하니까 한두 번 재미 삼아 이용해 보던 중국 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가 어느새 국내 3위 종합 쇼핑몰 앱이 되었어요. 아직 1위인 쿠팡과 격차는 크지만 성장세가 심상치 않아요. 2위인 11번가와 이용자 수 차이가 점점 줄어들고 있죠. 알리익스프레스뿐 아니라 테무나 쉬인과 같은 중국 쇼핑앱의 이용자 수는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어요. 세 플랫폼 이용자 수를 모두 더하면 1천만 명이 넘어가 쿠팡에 이어 2위를 기록하게 돼요.
가성비를 앞세워 빠르게 성장 중인 알리익스프레스가 내년에는 국내 물류센터를 짓고 본격적으로 국내시장에 진출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국내 중소규모 제조 업체나 중국 제품을 수입하는 셀러들은 큰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긴장하는 모습이에요. 중국 직구앱의 이용자가 늘어나고 시장점유율이 늘어나면 이커머스 셀러나 관련 기업들에게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
|
|
알리익스프레스는 2018년 한국시장에 진출한 후 최근 몇 년간 이용자수가 급증하고 있어요. 특히 올해는 광고와 투자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지난해 11월에는 국내 전용 고객센터를 마련했고, 내년부터는 국내에 물류센터를 설치하며 본격적으로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 뛰어들 전망이에요.
알리익스프레스는 초저가, 무료반품, 배송보장을 앞세워서 국내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데요. 중국에서 저렴하게 생산한 제품을 국내로 배송할 때 3~5일 만에 도착하는 것은 물론 배송비도 무료, 반품도 무료로 해주는 것이죠. 예상 도착일보다 배송이 늦어지면 배송 지연 보상금도 제공하고 있어요.
한국의 중국 직구액은 해마다 늘고 있어요.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중국 직구액은 8,193억 원으로 전년도 3분기 대비 106.4% 증가했어요. 3분기까지 총 해외 직구액은 총 4조 8천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20% 늘었어요. 작년까지만 해도 직구액이 가장 많은 나라는 미국이었으나, 올해 처음으로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1위에 올라설 것으로 보여요. |
|
|
이렇게 알리익스프레스가 급성장하면서 시장 점유율이 지금보다 더 늘어나게 되면 국내 커머스 시장에 어떤 영향이 미칠까요? 본문에서 어떤 변화가 있을지, 앞으로의 전망은 어떨지 자세히 알아보세요! |
|
|
2023년 라이브커머스를 시도했거나, 2024년에 계획 중인 마케터 손! 🖐
라이브커머스는 단기적 매출 성장 뿐만 아니라, 브랜드가 고객을 만나 소통하며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2023년 경기 불황의 여파로 라이브커머스 업계 또한 도전이 가득했다고 해요. ‘성장’보다는 ‘수익성’이라는 실질적인 지표가 중요해지면서 커머스 업계는 생존을 위한 방법을 찾아야만 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3년 월평균 거래액과 조회 수는 전년 대비 성장했다고 합니다. 팬커머스를 위한 새로운 시도들이 이어지며 혁신적인 사례들도 넘쳐나고 있고요.
그렇다면 2024년의 라이브커머스 씬은 어떤 모습일까요? 5가지 최신 트렌드를 통해 정리한 라이브커머스의 선도적인 사례, 인사이트가 궁금하다면 리포트를 확인해 보세요!
|
|
|
최근 몇 년간 마케팅 업계에서는 '락인(Lock-in)효과'가 중요한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어요. 락인은 '가두다', '감금하다'라는 사전적 의미로 자물쇠 효과, 고착화 효과라고도 하는데요. 락인 효과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소비자를 묶어 두는 효과를 뜻해요.
오랫동안 이용 중인 서비스나 제품을 한 번 떠올려 보세요. 예를 들면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은 스마트 워치나 노트북 등 다른 전자기기도 애플 브랜드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요. 소비자들은 한 번 특정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면 잘 바꾸지 않는 특성이 있는데요. 아이폰에서 안드로이드로 기기를 교체하려면, 당장 데이터와 앱, 금융 인증서 등을 새로 설치하고 옮겨야 하는 불편함이 따르죠. 이처럼 소비자들은 '불편'하기 때문에 다른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려고 하고, 바로 이런 본능 속에서 락인 효과가 유지되고 있어요.
락인 효과의 대표적 사례는 쿠팡을 꼽을 수 있어요. 쿠팡은 실제로 몇 번 이용하다 보면 쿠팡만의 서비스(빠른 배송, 저렴한 가격)에 중독될 정도로 타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게 돼요. 수많은 경쟁사가 존재하는 요즘 세상에 소비자가 오로지 자사의 서비스와 제품만을 사용한다면 압도적인 경쟁 우위를 선점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
|
|
◾ 틱톡샵 국내 시장 진출한다
틱톡이 이커머스 플랫폼 '틱톡샵'을 국내 출시할 것으로 보여요. 미국과 영국, 동남아 6개국에 이어 아홉 번째 글로벌 시장 진출이에요. 지난 6일, 틱톡샵 상표를 출원했고, 본격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요. 1020 주력 사용자를 기반으로 국내 이커머스 시장 공략에 나섬에 따라 시장 판도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여요.
◾ 라이브커머스 5건 중 1건은 과장광고 소지
|
|
|
※ 회원이 아니더라도 매일 퀴즈를 풀어보세요! (클릭) |
|
|
#큐-노트
최근에 직구 사용해 보신 분 계신가요? 저는 쿠팡 직구를 이용해 봤는데 정말 5일 만에 오더라고요! |
|
|
◾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
|
|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 070-4349-6156 더 이상 이메일 수신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를 클릭해주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this e-mail anymore, |
|
|
|
* 본 메일은 아이보스 이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을 대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