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광고 불변의 법칙'
11월 30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마케터의 서재 : 광고 불변의 법칙
◾ 광고 : 관계형 커머스 인사이트 리포트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아이보스 교육 광고 : 네이버 성과형 광고 교육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마케터의 서재
시대와 상황이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원칙
시대가 바뀌고, 기술의 발전 등으로 광고의 모습은 점점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어요. 그럼에도 광고의 본질적인 목적과 역할은 절대 변하지 않죠. 광고를 본 사람들이 제품을 사게끔 유도하는 것, 즉 광고는 소비자의 마음속 깊은 곳을 울려야 한다는 목표가 있어요.

그렇다면, 사람들이 제품을 사게 하는 광고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많은 마케터들이 이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을 텐데요. 오늘 마케터의 서재에서 다룰 데이비드 오길비의 <광고 불변의 법칙>에서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
오길비의 '광고 불변의 법칙' 맛보기 💡
자동차 광고의 전설이 된 The Rolls-Royce Silver Cloud
❶ 우리 회사가 광고를 하는 이유는?
마케터라면, 한 번쯤은 창의적이고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를 내고 싶다는 욕망을 느껴보셨을 텐데요. 그렇다면 우리 회사가 '왜' 광고를 하는지 되새겨 볼 필요가 있어요. 대부분의 회사는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 광고를 하고 있어요. 광고의 주목적은 사람들로 하여금 제품을 사게 만드는 것이지, 예술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해요.

❷ 제품을 알아야 아이디어가 나온다
오길비는 성공적인 광고를 만들기 위해 제품을 깊이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연구해야 제품을 팔 수 있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 수 있다고 했어요. 그가 롤스로이스 광고를 담당했을 때, 3주 동안 자동차를 연구하고 차에서 숙식할 정도로 몰두했다고 해요. 그때 광고 역사상 가장 유명한 광고 카피인 '시속 60마일로 달리는 롤스로이스 안에서 들리는 가장 큰 소음은 전자시계 소리입니다.'가 탄생하게 되었어요.
<광고 불변의 법칙>은 전문가가 아닌 예비 광고인에게 필수적인 기본서에 가까워요. 그래서 이미 알고 계신 내용일 수도 있지만, 자기 점검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더 자세히 보고 싶으신 분들은 본문을 통해 알아보세요! 😊
#광고
롱런하는 비즈니스의 비결
신규 고객을 늘리는 것은 마케터의 숙명이죠. 하지만 점점 마케팅 효율을 개선하기가 어려워져서 고민이셨다고요? 😮‍💨

우리 회사만의 고민이 아니에요. 최근 경기 불황과 마케팅 경쟁 과열로 신규 고객 유치는 점점 어려워지고 있거든요. 따라서 단골 고객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어요. 경기 불황에도 끄떡없는 비즈니스의 비결은 단골 고객에 있는데요. 30% 고객으로부터 매출의 70%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실시간 양방향 소통을 통해 고객과 브랜드가 온라인상에서도 관계를 맺는데 최적화된 커머스입니다. 라이브 기반의 관계형 커머스 성공 사례를 기반으로 첫 구매부터 재구매까지 이끌 수 있는 커머스 전략을 세워보세요.
#인끼글
인기 있던 글만 모았어요 😘
#마케팅 늬우스
◾ 겨울에도 수영복 잘 팔린다

겨울에도 수영복 매출이 지난해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신세계백화점은 11월 수영복 매출이 전년 대비 13.3% 올랐다고 밝혔는데요. 추운 날씨를 피해 동남아 등 따뜻한 휴양지로 떠나려는 수요가 몰렸기 때문으로 보고 있어요. 실제로 올 12월 해외여행 예약은 지난해 대비 120.3% 증가했고, 동남아가 61.6%를 차지하고 있어요.


12월 광고비는 소폭 감소 전망

코바코가 12월의 광고경기전망지수(KAI)를 99.5라고 발표했어요. 전월 대비 광고비 집행이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연말 프로모션 등으로 교육, 통신, 유통 분야 광고비 집행은 늘 것으로 보이지만 전체 광고비 집행 규모는 11월보다 소폭 감소할 것으로 보여요.


◾ 다음 앱, 5년 동안 사용자 33% 감소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 10월 다음 앱 사용자는 724만 명으로 나타났어요. 지난 2018년 10월에는 1079만 명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약 33% 감소한 것이에요. 반면, 네이버 앱 사용자는 지난달 4295만 명으로 같은 기간 사용자가 2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성장하는 중국 직구에 택배 물량 급증

해외 직구가 늘면서 국내 택배사의 택배 물량이 급증하고 있어요.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직구 플랫폼의 물동량을 맡아 처리하면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한 것인데요. 최근 4년간 해외직구 물동량의 연평균 성장률은 24%에 달했어요. 올해 3분기 CJ대한통운이 맡고 있는 알리익스프레스 택배 물동량은 6개월 만에 2배 이상이 됐다고 해요.


알리익스프레스, 쿠팡 독주 위협할까

중국 알리바바그룹의 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가 물류 센터를 국내 설치하는 등 국내시장에 본격 뛰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확산하면서 쿠팡의 시장 독주체제를 위협하게 될지 관심이 모이고 있어요. 알리익스프레스는 올해 막대한 자금을 투자해 배송기간 단축과 프로모션을 진행한데 이어 내년에는 국내에 물류센터를 본격적으로 가동해 점유율 확대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에요.

#아이보스 교육 광고
2024년 첫 마케팅 공부 계획은 GFA 교육 어떠세요? 실제로 1,200억 원 광고 집행을 해보신 근육돌이님의 오프라인 교육이 준비되어 있거든요. 예전보다 유입을 유도하기 어려운 시기, 30-65세 구매력 좋은 유저의 유입이 많은 네이버 GFA를 이 교육을 통해 배워보세요 😊
#마케팅 퀴즈
※ 회원이 아니더라도 매일 퀴즈를 풀어보세요! (클릭)
#큐-노트

오프라인에서 활발하게 모임을 하고 있어요! 2023년을 마무리하며, 모임에 참여해 보는 것은 어떠세요? 🤗

📚 궁금한 도서가 있으신가요? → 피드백 남기기
💌 이전 큐레터가 궁금하다면? → 큐레터 저장소

◾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 문의 사항이 있다면 hey@qletter.co.kr 로 메일 보내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  070-4349-6156
더 이상 이메일 수신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를 클릭해주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this e-mail any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