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레드는 메타가 출시한 탈중앙화 소셜미디어예요. 인스타그램과는 달리 텍스트 기반의 소셜미디어로, 트위터와 직접적인 경쟁자가 될 것으로 보여요. 지난해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후 트위터 정책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용자와 광고주가 늘어나자 이를 대체하기 위한 서비스를 준비해 왔어요.
인스타그램 계정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인스타그램의 계정으로 로그인할 수 있어 짧은 시간에 많은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었죠. 20억 명에 달하는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20%만 확보해도 MAU 3억 6천만 명인 트위터를 넘어서게 되거든요.
이용방법은 트위터를 사용해 봤다면 쉽게 적응할 수 있어요. 최대 500자 이내의 글과 10장의 사진을 올릴 수 있고, 5분 이내 길이의 영상도 등록할 수 있어요. 인스타그램의 기존 팔로우도 그대로 연동되기 때문에 처음 가입해도 연관된 계정의 글을 볼 수 있는데요. 주의해야 할 점은 스레드 계정이 인스타그램 계정과 연동되는 것이라서 스레드 계정을 삭제하려면 인스타그램 계정도 삭제해야 한다는 것이에요.
다만, 아직까지 기존 소셜미디어에서 익숙하게 볼 수 있는 기능들이 미비한 상태예요. 팔로우한 유저의 글만 본다거나 해시태그 기능이 없거든요. 계정 검색만 가능하고 글이나 태그를 검색할 수가 없어요. 서비스 초기라서 추후 업데이트될 것인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고요.
그럼에도 출시한 지 하루도 지나지 않아 약 1억 개 이상의 게시물이 등록되었고, 사용자들은 약 2억 개의 좋아요를 눌렀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