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시간 꾸준히 사랑받은 스노우피크의 브랜딩 노하우는 무엇일까요?
6월 15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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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광고) 마케터의 서재
캠핑계 샤넬이라 불리는 브랜드의 비결 📈
지난해 캠핑 산업의 규모가 약 6조 원이라는 뉴스를 본 적이 있어요. 그만큼 많은 사람이 캠핑을 다니고 있다는 것인데요. 보스님도 캠핑을 좋아하시나요? ⛺

좋아하신다면 스노우피크라는 브랜드를 알고 계실 것 같아요! 캠핑용품으로 유명한 일본 브랜드인데, 비싼 가격이지만 제품이 없어서 못 팔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거든요. 캠핑계의 샤넬, 에르메스라고 불리기도 한다니까요!

스노우피크를 한번 사용해 본 고객은 마치 영업 사원이 된 것처럼 누가 시키지 않아도 주변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제품을 추천하는 일이 많다고 해요. 마케터와 경영자에게는 정말 꿈만 같은 상황이죠. 이런 고객들 덕분일까요? 요즘 같은 불황에도 불구하고 스노우피크의 매출은 16년째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고 해요!

물론 제품 퀄리티도 우수하지만, 단순히 그 이유만으로 스노우피크의 성공 시대가 열린 것은 아니에요. 비결은 바로 브랜딩에 있었거든요. 사람들이 공감할 만한 브랜드 철학을 내세우고, 기업의 모든 활동이 이 철학과 일관성 있게 행해져요. 그 과정에서 스노우피크만의 오리지널리티와 지속 가능성, 체험적 가치, 지역 상생이 하나가 되어 어우러지고요! 🤗

오랜만에 브랜딩 책을 가져왔는데요. 오늘은 이렇게 정석에 가까운 브랜딩 사례를 통해 우리의 방향을 고민해 보는 건 어떨까요? 사람들이 공감하고 오래 기억하는 브랜드는 언제나 그들만의 확고한 철학과 가치가 있는 법이니까요! 😆
이유있는 성공, 스노우피크의 브랜딩 💡
경영은 모닥불처럼, 야마이리사, 2023
"어디에도 없는 제품을 만들고 그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풍요로운 자연 속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인간다움을 되돌리겠다."

스노우피크는 바로 이런 철학을 가지고 있어요. 항상 여유가 없고, 사람 간 관계가 점점 삭막해지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이 충분히 공감할 만하죠?

여기에서 스노우피크의 네 가지 가치를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자신만의 오리지널리티로 차별성을 갖추고, 지속가능성과 체험적 가치를 제공하며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와 충성 고객을 얻었어요. 나아가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통해 선순환 구조를 만들었죠. 이렇게 촘촘한 브랜딩을 위해서 스노우피크는 어떤 활동을 했을까요?

📌 오리지널리티
스노우피크는 제품을 기획할 때 시장 조사를 하지 않는다고 해요. 이미 잘 팔리고 있는 제품을 따라 하면 당장은 매출이 오를지도 모르지만,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것을 만들겠다는 스노우피크의 지향점과는 거리가 멀거든요.

대신 직원이 직접 상품을 사용해 보면서 고객이 진짜 필요로 하는 부분을 알아내려고 했어요. 단순히 매출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오리지널리티를 지켰기 때문에 경쟁 업체와의 차별성을 키울 수 있었죠.

📌 지속가능성
캠핑이나 야외 활동은 지구가 키워온 자연이 없다면 성립되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관련 사업을 하는 스노우피크 또한 자연 보호를 위해 노력 중이에요. 특히 모든 제품이 평생 A/S가 되는데요. 신제품을 새로 사게 만드는 것이 기업에는 더 이득일 텐데도 영구 보증제도를 30년 넘게 유지한 덕분에 고객의 신뢰를 얻게 되었어요.

📌 체험적 가치
고객이 브랜드와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브랜딩에도 영향을 미치는 건 다들 아시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는 곧 충성스러운 고객을 만드는 것에 기여해요.

스노우피크 고객과 임직원이 모여 캠핑을 즐기는 '스노우피크 웨이' 이벤트는 기존 고객과 직원 간의 소통을 도왔을 뿐 아니라 다소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스노우피크 제품이라면 선뜻 구매하는 팬, '스노우피커'를 만들었답니다.

📌 지역 사회 상생
스노우피크는 자연과 사람을 생각하는 것이 바로 인간성이라고 믿어요. 그래서 지역 사회와 상생하기 위한 활동도 많이 진행해요. 대표적인 사례로 폐업 직전인 공장과 협력해 현지에서 나는 자원으로 만들 수 있는 '로컬 웨어'를 만들었어요.

지역 자원을 활용했기 때문에 다른 업체에서 쉽게 따라 하기 힘든 경쟁력을 갖출 수 있었고, 어려운 지역과 이익을 나누는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만들 수도 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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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끼글
보스님도 함께 봐요💖
#마케팅 늬우스
◾ 네이버의 AI 광고 '커뮤니케이션 애드' 위법 소지 의견
네이버가 AI를 활용해 게시글의 맥락을 분석해 댓글과 비슷한 형태로 적용한 '커뮤니케이션 애드' 광고 상품이 관련법 위반 가능성이 있다는 공정위의 의견이 나왔어요. 소비자로 하여금 진짜 후기처럼 오인하게 할 소지가 있다는 이유인데요. 네이버는 광고 표시 위치를 옮기고 개선해 나가겠다는 입장이에요.

유튜브 YPP 조건 완화한다
유튜브는 크리에이터가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 자격 조건을 완화하기로 했어요. 지금까지는 구독차 1천 명 이상, 1년간 4천 시청시간, 3개월 내 1천만 쇼츠 조회수 등의 조건이 있었는데요. 앞으로는 구독자 500명, 3천 시청시간, 쇼츠 300만 회 등으로 조건이 완화하기로 했어요.

◾ 뉴스도 인플루언서 통해서 본다
뉴스를 SNS의 인플루언서를 통해 접하는 경우가 크게 늘었어요. 로이터 저널리즘 연구소에 따르면 틱톡과 스냅책 사용자의 55%,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52%가 인플루언서로부터 뉴스를 얻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어요. 언론 매체나 기자로부터 뉴스를 얻는다는 대답은 33~42%에 그쳤어요. 이제 소셜미디어에서 링크를 클릭해 뉴스를 보거나 언론사 사이트에서 뉴스를 접하는 사람들이 줄어들고 있어요.

틱톡, 광고 스크립트 써주는 생성 AI 도입한다
틱톡이 크리에이티브 센터에 AI 기반의 광고 스크립트 생성 기능을 출시했다고 밝혔어요. 원하는 제품의 산업분야, 이름, 설명, 관련 키워드를 입력하고 원하는 동영상 길이를 선택하면 AI가 제공된 정보로 스크립트를 만들어주는 것이죠. 생성된 스크립트에는 클릭유도 문안이나 장면 등이 포함된다고 해요.

엘리베이터TV 광고 업종 1위는 병원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설치된 TV에서 가장 많이 광고가 송출된 업종은 병원, 한의원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어요. 이어서 학원, 스터디카페와 인테리어 업체, 피트니스 등이 뒤를 이었어요. 아파트 주민의 절반은 엘리베이터TV에 나온 소식을 공유한 경험이 있고, 4명 이상은 실제로 방문해 봤다고 답했어요.
#마케팅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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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노트
본문에 적긴 했지만 지난 6월 9일 넥스트커머스에서 스노우피크 코리아 대표님의 이야기를 듣고 왔어요! 책으로 보던 브랜드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해 들었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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