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에도 없는 제품을 만들고 그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풍요로운 자연 속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인간다움을 되돌리겠다."
스노우피크는 바로 이런 철학을 가지고 있어요. 항상 여유가 없고, 사람 간 관계가 점점 삭막해지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이 충분히 공감할 만하죠?
여기에서 스노우피크의 네 가지 가치를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자신만의 오리지널리티로 차별성을 갖추고, 지속가능성과 체험적 가치를 제공하며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와 충성 고객을 얻었어요. 나아가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통해 선순환 구조를 만들었죠. 이렇게 촘촘한 브랜딩을 위해서 스노우피크는 어떤 활동을 했을까요?
📌 오리지널리티
스노우피크는 제품을 기획할 때 시장 조사를 하지 않는다고 해요. 이미 잘 팔리고 있는 제품을 따라 하면 당장은 매출이 오를지도 모르지만,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것을 만들겠다는 스노우피크의 지향점과는 거리가 멀거든요.
대신 직원이 직접 상품을 사용해 보면서 고객이 진짜 필요로 하는 부분을 알아내려고 했어요. 단순히 매출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오리지널리티를 지켰기 때문에 경쟁 업체와의 차별성을 키울 수 있었죠.
📌 지속가능성
캠핑이나 야외 활동은 지구가 키워온 자연이 없다면 성립되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관련 사업을 하는 스노우피크 또한 자연 보호를 위해 노력 중이에요. 특히 모든 제품이 평생 A/S가 되는데요. 신제품을 새로 사게 만드는 것이 기업에는 더 이득일 텐데도 영구 보증제도를 30년 넘게 유지한 덕분에 고객의 신뢰를 얻게 되었어요.
📌 체험적 가치
고객이 브랜드와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브랜딩에도 영향을 미치는 건 다들 아시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는 곧 충성스러운 고객을 만드는 것에 기여해요.
스노우피크 고객과 임직원이 모여 캠핑을 즐기는 '스노우피크 웨이' 이벤트는 기존 고객과 직원 간의 소통을 도왔을 뿐 아니라 다소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스노우피크 제품이라면 선뜻 구매하는 팬, '스노우피커'를 만들었답니다.
📌 지역 사회 상생
스노우피크는 자연과 사람을 생각하는 것이 바로 인간성이라고 믿어요. 그래서 지역 사회와 상생하기 위한 활동도 많이 진행해요. 대표적인 사례로 폐업 직전인 공장과 협력해 현지에서 나는 자원으로 만들 수 있는 '로컬 웨어'를 만들었어요.
지역 자원을 활용했기 때문에 다른 업체에서 쉽게 따라 하기 힘든 경쟁력을 갖출 수 있었고, 어려운 지역과 이익을 나누는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만들 수도 있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