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3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레퍼런스 : 봄 프로모션 사례
◾ 광고 : 2023 마케팅 트렌드 해설집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마케팅밈 : 더 글로리 마케터 ver.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레퍼런스

세상에, 벌써 봄 프로모션 준비할 때! 🌸

오늘 점심시간에 바깥에 나가보니 날씨가 정말 따뜻해졌어요. 이제 다음 주면 슬슬 벚꽃이 모습을 드러낼 것 같아요. 그 말인즉슨... 곧 있을 4~5월 이벤트와 프로모션 준비로 정신없이 바쁜 나날을 보내야 할 때가 왔다는 거죠! 😂 아마 보스님도 지금쯤 어떤 프로모션을 기획할지 고민 중일 것 같은데요.

큐레터가 작은 힘이나마 보태고 싶어서 4~5월 일정과 관련된 프로모션 마케팅 사례를 열심히 찾아왔어요. 어떤 사례가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4월에는 그린슈머를 위한 친환경 마케팅을 🌳
환경에 대한 위기의식이 높아지면서 기업에서도 ESG 경영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요. 특히 4월은 식목일과 지구의 날이 같이 있기 때문에 여러 기업에서 '나무 심기'를 비롯해 친환경 캠페인을 많이 실천하고 있죠. 만약 ESG 경영에 관심을 가지셨다면 이번 사례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보세요! 😆

▪ 거짓말을 하면 자라는 나무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는 2021년, 만우절과 식목일을 연계한 '거짓말하다니 나무해'라는 프로모션을 진행했어요. 댓글로 착한 거짓말을 남기거나 이벤트를 공유하면 피노키오의 코처럼 나무가 1미터씩 높아지고 목표치인 50만 미터를 넘기면 나무 1만 그루를 기부하는 이벤트였어요.

▪ 불이 꺼지며 제품 판매도 OFF 한 톤28
매년 지구의 날이 되면 저녁 8시부터 10분간 건물 조명을 끄는 소등 행사를 진행해요. 비건 뷰티 브랜드인 톤28은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갔어요. 바로 저녁 8시부터 자정까지 모든 불을 끄고 제품 판매를 중단했거든요. '환경을 위해 행동하는 브랜드'라는 이미지에 걸맞게 단순한 보여주기식 캠페인이 아니라 손실을 보더라도 정말 지구를 위한 행동을 했다는 반응을 얻을 수 있었어요!

5월에 찾아온 이색 프로모션 ✨
아직도 5월에 꽃이나 선물 증정 같은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있다고요? 😲 요즘은 색다른 활동과 함께 추억을 쌓으며 기념일을 맞이하는 게 대세예요! 기업도 이런 트렌드를 따라 보다 이색적이고 참신한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있는데요. 고객 경험과 제품 홍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사례는 무엇이 있었을까요?

▪ 남는 건 추억뿐, 이색 영상과 사진 남기기
틱톡 하면 챌린지가 가장 먼저 떠오르죠? 5월을 맞아 틱톡에서는 자녀와 부모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정의 달 페스티벌이 열렸는데요. 어린이날에는 어린 시절 사진 속 포즈와 의상을 재현한 영상을 촬영하고, 어버이날에는 부모님과 함께 사랑의 댄스를 추는 등 각각의 기념일 주제에 맞는 영상을 찍었어요. 즐거운 추억도 쌓았을뿐더러 '틱톡=챌린지'라는 공식을 깊게 각인시킬 수 있었죠!

▪ 5월에도 활발했던 유형 테스트
MBTI와 같은 유형 테스트가 전 연령층의 관심사로 자리 잡은 지 오래예요. 5월에도 마케팅 수단으로 유형 테스트를 많이 이용했죠. 제이에스티나는 성년의 날을 맞아 '어른이 테스트'를 진행했는데요. 내 성향과 일치하는 어른이 유형을 알려주면서 '어른미를 더해줄 아이템'이라는 이름으로 자사 제품까지 홍보한 센스! 🤗
#광고
일잘러 마케터라면?
디지털 광고 평균 실종, KPI 나노화, 마케팅 대시보드
듣기만 해도 복잡하고, 알면 알수록 쏟아져 나오는 마케팅 트렌드

이제 걱정 마세요. 
‘2023 마케팅 트렌드 해설집’ 하나면 백점 일잘러 마케터 완성!
마케팅 트렌드와 그 전략까지 모두 공개해요.

✔️ 휙휙 바뀌는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싶다면
✔️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마케팅 정보를 한 번에 정리하고 싶다면
✔️ 성과를 높여서 인정받는 마케터가 되고 싶다면

트렌드 너머의 마케팅 인사이트도 함께 발견해보세요!
#인끼글
보스님, 이런 콘텐츠는 어때요?
#마케팅밈
#마케팅 늬우스
◾ 애플페이 개시 첫날, 가입자 100만 명 돌파
애플의 간편결제 '애플페이'가 21일부터 한국 서비스를 공식적으로 시작했고, 첫날 카드 등록 수가 100만 건을 넘어섰다고 해요. 애플은 역대 최고 기록이라고 밝혔고 이용자들은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을 공유하는 등 인기가 뜨거워요. 반면, 업계에서는 당분간 국내 간편결제 시장에서 애플페이가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이 우세한 편이에요.

◾ 빈 박스 받고 후기 올려 과징금 처벌
아르바이트를 동원해 자사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고 가짜 후기 2천여 건을 올린 판매자와 광고대행사가 처벌을 받았어요. 아르바이트가 제품을 구매한 후 구매금액을 돌려주고, 후기 1건당 1~2천 원을 지급한 것인데요. 공정위는 판매사인 한국생활건강과 광고대행사인 감성닷컴에 대해 시정명령과 1억 4천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어요.

◾ 당근마켓에 '쇼핑검색광고' 추가
당근마켓이 최근 네이버와 제휴를 통해 쇼핑검색광고를 시작했어요. 이를 통해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를 이용하는 판매자들이 당근마켓 검색 결과 안에 상품을 노출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동안 당근마켓에는 지역 기반의 가게 광고가 주력이었지만 쇼핑검색광고를 통해 더 넓은 범위에 광고를 진행할 수 있게 돼 지역적인 한계를 넘어설 수 있게 되었어요.

◾ 퇴출 압박에도 광고주에 걱정 말라는 틱톡
미국에서 보안을 이유로 틱톡을 퇴출하자는 움직임에 대해 틱톡은 광고주들에게 걱정 말라는 내용의 이메일을 보냈다고 해요. 미국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미국 기업인 오라클에 저장하고 있고, 외부 접근도 제한하고 있어 안보를 위협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일부 광고주들이 퇴출 가능성 때문에 광고비 규모를 줄이려는 것 때문인 것으로 보여요.

◾ 카톡으로 병원 예약, 결제한다
카카오가 의료 플랫폼 사업에 뛰어들 전망이에요. 별도의 앱 없이도 병원 예약은 물론 사전 문진과 진료비 결제, 보험청구까지 가능할 것으로 보여요. 카카오헬스케어는 카카오톡을 활용한 서비스를 위해 각 병원에 참가 제안서를 보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기존 환자용 앱 서비스와 비슷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이용한 것이 가장 큰 경쟁력이에요.
#마케팅 퀴즈
※ 회원이 아니더라도 매일 퀴즈를 풀어보세요! (클릭)
#큐-노트
미세먼지로 공기는 탁하지만 따뜻한 바람이 불어오니 쇼핑도 하고 싶고, 여행도 가고 싶은 요즘이에요! 보스님도 그러신가요? 오늘 레퍼런스로 인사이트를 얻으셨다면, 흔들리는 고객의 마음을 꽉 잡아보시기를 바랄게요!
🌸 흩날리는 꽃을 기다리며 → 큐레터에게 한 마디
💌 예전 큐레터가 궁금하세요? 큐레터 저장소

◾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 문의 사항이 있다면 hey@qletter.co.kr 로 메일 보내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  070-4349-6156
더 이상 이메일 수신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를 클릭해주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this e-mail any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