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소비자와 소울메이트가 된 특별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마케터의 서재 : 커뮤니티는 어떻게 브랜드의 무기가 되는가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마케팅밈 : 마케터인 내가 이 세계에서는...? 5편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광고) 마케터의 서재
NO. 1 커뮤니티에는 이것이 있다?! 👆
보스님! 언제나 변함없이 나를 응원해 주고, 내 편이 되어주는 친구가 있으신가요? 😍 인생에서 소울메이트를 만나는 건 크나큰 행운이죠. 저도 좋은 친구들이 많으면 참 행복할 것 같아요! 그런데… 만약 기업이 소비자랑 소울메이트 관계가 된다면 어떨까요?

에이, 비즈니스 관계(?)인 기업이랑 소비자가 어떻게 그런 관계가 될 수 있냐고요? 실제로 스타벅스 고객들은 스타벅스를 위해 참신한 아이디어를 매년 수만 건씩 쏟아내고 있고요. 테슬라 팬덤은 이 회사의 전기차 결함을 지적하는 방송에 대신 반박하며 편을 들어주기도 한대요!

이 회사들이 소비자와 소울메이트가 된 특별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
브랜드 커뮤니티 맛집으로 소문나고 싶다면 ✨
소비자와 소울메이트가 된 방법은 바로 커뮤니티!
솔직히 요즘 어지간한 광고로는 고객한테 어필하기 힘들잖아요. 😭 그런데 커뮤니티를 '잘' 만들어 놓으니 고객이 자발적으로 우리 브랜드랑 소통하고, 우리 상품을 대신 홍보도 하네? 이거 엄청나게 이득인 거 아닌가요? 😍

물론 커뮤니티만 만든다고 모든 문제가 뚝딱 해결되지는 않죠! 커뮤니티도 '잘' 만들어야 효과가 있거든요. 그렇다면 우리 브랜드 커뮤니티는 도대체 어떻게 만들고 운영해야 잘했다고 소문이 날까요?

<커뮤니티는 어떻게 브랜드의 무기가 되는가>에서는 성공적인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서 꼭 정의되어야 할 구성 요소인 TRIBE에 대해 이야기해요. 전문에서는 TRIBE와 구체적인 예시를 함께 소개하고 있답니다! 브랜드 커뮤니티를 운영 중이거나 관심이 있다면 여기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우리 커뮤니티는 어떤지 비교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 성공하는 커뮤니티 비법, TRIBE 미리 보기
Target Persona : 감정 이입을 할 수 있는 타깃 페르소나
Reason : 커뮤니티를 가입하는 이유
Interaction : 다양한 참여 기회와 온오프라인 경험
Benefit : 커뮤니티 활동을 유도하는 혜택
Ecosystem : 멤버들과 함께 만드는 세계관
#인끼글
지식 Level Up! 어렵지 않아요 🙌
#마케팅밈
마케터인 내가 이 세계에서는...? 5편 
#마케팅 늬우스
◾ 오픈 채팅으로 월드컵 특수 노린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월드컵을 계기로 관심사 기반의 커뮤니티 활성화에 나서는 모습이에요. 네이버는 월드컵 중계권을 확보하고 시청 중 실시간 응원이 가능한 '응원톡'과 인원 제한 없는 '오픈톡'도 운영하고요. 카카오도 특집 페이지를 열고 카카오톡 오픈채팅에서 응원 메시지를 주고받도록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대량의 이용자 유입과 플랫폼의 체류시간을 늘리려는 목적으로 보여요.

월드컵 개막했는데 시큰둥, 앰부시 마케팅도 눈치
월드컵 관련 마케팅이 예년만 못한 모습이에요.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쳤던 이전과는 다르게 1029 참사 등으로 애도 분위기가 이어졌기 때문이죠. 그리고 예전에는 월드컵 후원사가 아니더라도 '월드컵'이라는 단어 대신 16강, 골, 축구 등의 용어로 마케팅했는데요. FIFA의 제재 강화로 인해 이마저도 쉽지 않아졌어요.

◾ 트위터의 대형 광고주 3분의 1 떠났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트위터를 인수한 후 트위터의 상위 100대 광고주 중 3분의 1이 떠났다는 외신 보도가 있었어요. 특히 상위 50대 광고주 중 14곳을 포함해 수십 개의 광고주가 트위터 광고를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이들 광고주는 트위터의 콘텐츠 정책 변경에 따른 브랜드 신뢰의 문제로 중단하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네이버 뉴스, 구독자 2644만 명 돌파했다
네이버가 미디어 커넥트 데이를 열고 뉴스 구독자가 2644만 명을 돌파했다고 알렸어요. 1인당 평균 구독하는 언론사는 7개였고, 1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뉴스 매체는 전체의 70%에 달했어요. 또, 내년 4월에는 제휴 언론사들의 선택에 따라 뉴스를 클릭하면 언론사 웹사이트로 바로 연결되는 아웃링크 방식도 제공하기로 했어요.

내년 마케팅 트렌드는 숏폼·슈퍼앱
나스미디어가 내년도 마케팅 전망 보고서를 발간했어요. 보고서에는 내년 디지털 미디어 시장에서 숏폼 비즈니스, 슈퍼앱 전략, 커뮤니티 경제에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했어요. 넷플릭스를 선두로 OTT 광고시장이 본격 개화할 것이며 옥외광고에도 프로그래머틱 광고가 도입되는 등 내년에는 전통 매체의 디지털 광고 전환도 본격화될 것이라고 내다봤어요.
#마케팅 퀴즈
#큐-노트
"대~한민국" 2022 카타르 월드컵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은 오늘 밤 10시 우루과이와 맞대결을 펼치는데요! 보스님은 어떠한 방법으로 월드컵을 즐길 예정인가요? 응원하다 목 아프면 따뜻한 물도 마시고, 하프타임엔 스트레칭도 하면서 건강하게 경기를 즐겨보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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