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며 많은 변화가 있었어요!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논란 많은 트위터
◾ 큐트키 : 과시적 비소비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디지털 마케팅 기초지식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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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셜미디어 트위터를 둘러싸고 많은 일들이 벌어지고 있어요. 지난 10월 28일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트위터 인수를 완료했는데요. 인수하자마자 기존 경영진들을 해고하고, 직원의 75%를 해고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어요.
트위터 광고와 마케팅의 주요 책임자들이 잇따라 퇴사하면서 트위터 광고 사업에 빨간불이 켜진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는데요. 트위터에 어떤 일이 있었고, 앞으로는 어떻게 변화하게 될지 살펴볼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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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 4월,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의 주식 9.2%를 인수하면서 대주주 지위에 올랐어요. 머스크는 이미 트위터에서 수많은 팔로워를 가지고 있는 셀럽이었는데요. 트위터가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지 않고 있으며, 자신이라면 더 나은 서비스로 만들 수 있다면서 트위터를 약 440억 달러에 인수하겠다고 밝혔어요.
▪ 트위터의 이사회는 인수 제의를 거절했으나 약 열흘 만에 입장을 바꿔 트위터 인수에 동의했어요. 구체적인 인수자금 조달 계획을 세우는 등 적극적인 행보에 트위터 주주들은 환영하는 분위기였고요.
▪ 2022년 7월 돌연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 인수를 철회하겠다고 밝힙니다. 트위터에서 가짜 계정이나 스팸 계정에 대한 자세한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설명했어요. 트위터는 가짜 계정 비율이 5% 미만이라고 주장해왔으나 일론 머스크는 믿을 수 없다며 자료를 제시하라고 부딪힌 것이죠.
▪ 3개월 후인 지난 10월 일론 머스크는 다시 트위터 인수를 진행하기로 했고, 28일 인수가 완료되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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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스크는 트위터 인수 후 대대적인 개혁을 예고했어요. 기존 경영진을 해고한 것은 예정된 수순이었고, 트위터의 상장 폐지 절차도 밟게 될 것으로 보여요. 그리고 또 변화될 부분을 살펴보면요.
① 표현의 자유 보장 트위터의 콘텐츠에 대한 통제를 완화할 것이라고 했어요. 전부터 트위터에서 표현의 자유를 더욱 보장해야 한다고 말해왔는데요. 트위터를 인수하게 되면 어떤 콘텐츠도 제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었죠.
이를 위해 트위터를 상장 폐지하고 비상장사로 전환하는 계획도 준비 중이에요. 주주의 감시와 압박을 줄이고 정부의 규제 사항도 벗어나겠다는 것이죠.
② 위태로운 트위터 광고 광고주들은 변화할 콘텐츠 정책에 많은 걱정을 내비치고 있어요.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려다 혐오 표현이나 극단적인 내용의 콘텐츠가 늘어나고, 그런 콘텐츠에 브랜드 광고가 노출된다면 기업 이미지에 큰 타격이거든요.
때문에 머스크는 직접 광고주들에게 브랜드 가치를 훼손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고요. 그럼에도 일부 브랜드들은 새로운 콘텐츠 정책이 확인되기 전까지는 트위터 광고를 중단하는 움직임이 있어요.
최근 트위터 광고와 마케팅의 책임자를 비롯한 주요 임원들이 줄지어 퇴사하기도 했는데요. 때문에 광고 사업에 차질이 있을 거라는 우려도 있죠.
③ 유료 수익모델 도입 및 확대 매출의 90% 이상을 광고에 의존하고 있는 트위터의 수익구조를 바꿔보려는 시도가 계속될 것으로 보여요. 그에 따른 유료 상품들이 계속 출시될 예정인데요. 최근 사용자 인증 기능이 있는 유료 서비스 ‘트위터 블루’의 가격을 4.99달러에서 8달러로 인상했어요. 사용자 인증은 ‘블루틱’이라는 인증 마크를 부여하는 것인데요. 트위터 블루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또, Paywalled Video라는 이름으로 유료 비디오 콘텐츠 서비스도 준비 중이라고 하고요. 비용을 지불해서 게시자가 등록한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해요.
④ 트위터 기반의 슈퍼앱, 엑스(X) 트위터가 다양한 기능을 추가한 ‘슈퍼 앱’으로 진화할 가능성도 있어요. 머스크는 과거에 메시지, 전자상거래, 차량 호출, 송금, 업무 관련 기능 등을 한 번에 제공하는 슈퍼 앱이 필요하다고 밝힌 적이 있거든요. 중국 SNS인 위챗과 비슷한 모델로 보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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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가 아닌 비소비를 과시하는 것을 뜻하는 과시적 비소비라는 용어는 라이프 트렌드 2023이라는 도서에서 언급하며, 더욱 주목받고 있어요.
한 때 욜로(YOLO), 플렉스(FLEX), 오픈 런, 호캉스와 같이 과시적 소비를 향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한 번뿐인 인생에서 나를 위해 아낌없이 소비하는 문화, 돈 쓰는 것을 뽐내는 문화, 명품을 사기 위해 새벽부터 명품 샵 앞에 줄을 서는 일들이 문화로 자리 잡았었어요.
하지만 전 세계의 물가가 폭등하며 식료품, 외식 물가가 상승했고 그에 따라 '무지출 챌린지'에 도전하며 도시락을 싸서 다니거나 커피를 보온병에 담아 다니면서 커피값을 아끼려는 사람들이 늘어났어요.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 자산 가치 하락으로 많은 사람이 지갑을 닫고 있는 것이에요.
그에 많은 사람들이 취향과 선택을 과시할 수단으로 비소비와 무지출이 대두되었는데요. 적게 쓰고, 적게 먹고, 저축하며 새로운 것을 사지 않고 중고 거래를 하는 등의 활동을 SNS 등에 인증하는 활동이 유행하며, 앞으로 과시적 비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이라는 것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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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큐'레터가 픽한 '트'렌드 '키'워드! 큐레터가 요즘 트렌드 용어 알기 쉽게 정리해 설명해드릴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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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도 '내일도착' 경쟁한다 기존에는 ‘익일배송’처럼 상품의 배송 도착을 보장하는 곳은 쿠팡, 이마트몰, 컬리 등이 있었는데요. 네이버는 CJ대한통운과 손잡고 기존 업체들과의 경쟁에 뛰어들었어요. 도착 보장에 따른 소비자의 추가 과금은 없으며, 목표한 날짜에 배송되지 않으면 일정 금액을 보상한다고 하네요. 빠른 배송에 고객을 뺏기던 네이버 입점 업체에게 강력한 무기가 제공될 것으로 보여요.
지난 4일, 드디어 넷플릭스의 광고 요금제가 출시되었어요. 중간에 광고를 넣는 대신 4천 원 할인한 5,500원에 이용할 수 있어요. 이 광고 요금제에 노출될 광고 인벤토리가 모두 완판 되었다고 해요. 업계 평균보다 비싼 광고 단가에도 광고주들은 넷플릭스의 매체력을 인정하며 호응이 좋았다는 평이에요. 덕분에 국내 OTT 업계도 광고 요금제를 예의 주시하고 있어요.
◾ 카카오, 친구 1천 명 이상인 톡채널 30만 개가 목표
카카오가 3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중소 규모의 광고주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하겠다고 해요. 광고 부문이 카카오의 가장 큰 사업인데, 1%의 대형 광고주가 매출의 70%를 차지하는 구조라서 이를 개선하겠다고 밝힌 것이죠. 구체적으로는 내년까지 1천 명 이상의 친구를 보유한 톡채널을 30만 개 이상으로 늘리겠다는 계획이에요.
적은 양의 식사를 천천히 즐기는 ‘소식’ 트렌드가 뜨고 있어요. 이전에는 많은 양의 음식을 한 번에 먹는 ‘먹방’이 대세였지만 시청자들은 피로감을 느끼면서 트렌드가 달라지는 모습이에요. 이에 발맞춰 기업들도 마케팅에 빠르게 적용하는 모습이에요. 편의점 컵밥과 같은 도시락 메뉴의 중량과 가격을 절반으로 줄이거나 아이스크림도 미니 사이즈를 속속 출시하고 있어요.
마켓컬리가 서비스명을 ‘컬리’로 변경했어요. 컬리라는 상위 브랜드 아래 주력 분야인 식품을 취급하는 ‘마켓컬리’와 새롭게 오픈한 ‘뷰티컬리’라는 두 개의 하위 브랜드로 운영된다고 밝혔어요. 식품 외에도 다른 사업 분야를 키우려는 전략으로 보여요. 주력 고객층인 3040 여성을 대상으로 뷰티 상품을 라인업에 추가한 것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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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사용하지는 않지만 광고 대행사에서 취업한다면 알아둬야 할 용어가 있습니다! 대행사 마케터가 사용하는 마케팅 용어, 지금 알아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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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노트 여러 가지 일들로 마음 무거운 하루하루를 보내고 계신가요? 기지개를 한번 크게 켜보세요. 들숨에 행복, 날숨에 불안이 날아가기를 바랄게요. 모두 다 잘 될 거예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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