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할 때 어떤 툴을 사용하고 계세요? 큐레터가 4가지 서베이 툴을 이용해봤습니다!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Q-리뷰人 : 설문조사 도구
◾ 광고 : 무료로 홈페이지 살리는 꿀팁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Q-리뷰人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 채널, 서베이 툴 4가지
큐레터는 보스님의 생각이 너~무 궁금해서 큐-서베이를 종종 진행하고는 해요! 뉴스에 대한 의견도 물어보고, 매번 피드백도 받으며 보스님이 어떤 내용에 만족하셨는지, 궁금한 것은 없는지 조사하죠 🧐 이렇게 조사한 결과는 또 다른 콘텐츠로 만들어지기도 하고, 서비스를 운영할 때 참고하여 서비스의 방향을 잡기도 해요.

마케팅을 하는 많은 분들이 저와 같은 이유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실 텐데요. 주로 사용하는 구글이나 네이버의 폼에서 한계를 느끼고 더 많은 기능을 원해보신 적 없으신가요? 저는 있어요... 😥 그래서 오늘은 제가 경험해보지 못했던 설문조사 툴 4가지를 이용해보며 느낀 장단점을 소개해볼게요!
4개의 서베이 툴을 사용해봤어요! 👀

📋 서베이몽키 : 초심자도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갖고 있어요. 대화 형식의 설문조사 폼을 제공하고 설문 결과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죠. 대부분의 기능이 유료로 제한되어 있지만 유료 기능을 체험해볼 수 있어요.

📋 타입폼 : 템플릿이 다양하고 좀 더 섬세한 인사이트를 제공해줘요. GA나 스프레드시트 등 많은 솔루션과 연동이 가능하지만 한국어 지원이 되지 않아 어려움을 느낄 수 있어요. 유료로 제한되는 기능이 많아 아쉬웠어요.

📋 탈리 : 무료로도 충분히 많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요. 다양한 템플릿이 제공되고 노션이나 구글 스프레드시트 등의 솔루션과 연동이 가능해요. 홈페이지에 임베드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있더라고요. 하지만 높은 자유도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고, 한국어 제공, 인사이트가 지원되지 않는 점은 아쉬웠어요.

📋 모아폼 : 한국어로 되어있고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에요.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고 공동 작업까지 가능하죠. 하지만 템플릿을 활용하기는 다소 어렵고 인사이트 제공이 되지 않아요. 로직을 직접 추가할 수 있고 무료로 이용 가능하지만 조금 어려워요.

리뷰만 보더라도 사용해본 것처럼 느끼시기를 바라며 열심히 사용 화면을 캡처했어요. 아래 링크를 통해 실제로 사용하는 화면과 제가 제작한 설문조사 폼을 확인하시면 앞서 이야기한 내용이 더 와닿으실 거예요 🤗
#광고
가난한 회사의 마케터라면 주목
무료로 홈페이지 살리는 꿀팁
🚨 긴급! 긴급! 3년 차 마케터의 밥그릇 고민

보스님! 제가 고민 아닌 고민(?)이 생겼어요. 
지난주에 마케팅 신입이 들어왔는데 너무 능력자라서 제가 괜히 쫄리는 거 있죠?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같은 SNS 채널도 직접 관리한다고 하고 콘텐츠도 알아서 어그로 끌면서 조회수를 높일 수 있다네요. 여기에 개발 지식도 있어서 개인화 마케팅 기능도 본인이 만들겠다고 하고… CS 툴도 만들고 1초 회원가입 기능도 바로 도입한대요.. 
정말 못하는 게 없는데 더 충격적인 건…

급여가 0원이에요. 그냥 본인은 싹 다 무료래요. 
그 신입 이름이 헤이데어라는데…
#인끼글
보스님을 위한 인기글 모음 ✨
#마케팅 늬우스
구글, 앱 내 전면 광고 15초 이내로 제한
구글이 앱 내 광고 방식에 대한 정책을 업데이트했어요. 9월 30일부터 이용자가 다른 작업을 선택했을 때 예기치 않게 팝업 되는 전체 화면 광고가 금지돼요. 또 전체 화면 광고의 경우 앱의 정상적인 사용을 방해하지 않는 한 이용자가 15초 이내에 광고를 종료할 수 있도록 변경되고, 어린이용 앱은 5초 내 광고 종료를 허용해야 해요.

트렌비의 '국내 매출액 1위' 허위 광고에 공정위 경고
명품 쇼핑 플랫폼 트렌비가 '국내 매출액이 1위'라고 허위·과장 광고를 한 사실이 드러나 공정위의 경고 처분을 받았어요. 공정위는 트렌비가 작년부터 최근까지 SNS와 TV 광고에서 '명품 플랫폼 국내 매출액 1위'라고 광고한 것이 거짓·과장광고와 부당한 비교광고에 해당한다고 설명했어요.

네이버파이낸셜 '반품안심케어' 소상공인은 1년간 무료
네이버파이낸셜이 소상공인에게 '반품안심케어'를 1년간 무료 지원한다고 밝혔어요. 반품안심케어 서비스에 가입한 소상공인에게 매월 서비스 이용료를 '셀러지원포인트'로 전액을 돌려주는데요. 대상은 스마트스토어 등급이 씨앗, 새싹인 초기 판매자이고 지원 기간은 이달부터 내년 7월까지 1년 간이예요.

◾ 통신사 ‘구독 시장’ 공략 분주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구독 시장’을 미래 핵심 먹거리로 낙점하고 사업 영역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어요. 가장 먼저 구독 서비스를 선보인 SK텔레콤은 최근 상품 라인업 확대를 통해 신규 고객 확보에 주력하고 있는데요. LG유플러스도 이에 맞서 구독 플랫폼 ‘유독’을 선보이면서 경쟁이 한층 달아오르는 모습이에요.

◾ 원하는 장면 찾아주는 네이버 '장면 탐색' 검색
네이버가 사용자가 원하는 장면으로 쉽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장면 탐색' 기능을 내놓았어요. 검색어와 관련성 높은 장면을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보여주는데요. 네이버는 사용자 검색 요구가 높은 스포츠와 날씨 분야에 장면 탐색 기능을 우선 적용했어요.
#마케팅 퀴즈
Q. 다음 이미지에서 설명하고 있는 신조어는 무엇일까요?
#큐-노트
오늘은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날이래요. 이렇게 습할 때는 만나면 싸울 텐데 말이죠 😂 어디든 시원한 곳에서 산뜻한 하루 보내시기를 바랄게요!! (저희 사무실 에어컨 고장 났어요!!! ㅠㅠ)
🎊 보스님과 함께 만들어가는 큐레터 → 피드백 남기기
🥨 마케터를 위한 뉴스레터 맛집 → 큐레터 구독하기
◾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 문의 사항이 있다면 hey@qletter.co.kr 로 메일 보내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02-862-7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