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생’ 트렌드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레퍼런스 : ‘갓생’ 트렌드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레퍼런스
갓생 트렌드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
저는 요즘 갓생을 위해 소소하게 몇 가지를 실천하고 있어요. 일어나자마자 미지근한 물 한 잔을 꼭 마시고요. 건강을 위해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죠! (12층인 회사는 다음 생에 계단을 이용하기로 해요...😓)

‘갓생’은 인생(生)에 갓(God)이라는 접두어가 붙은 신조어로, 훌륭하고 부지런한 인생을 사는 모습을 뜻해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평범한 일상이 무너지고 주변 환경이 불안해지면서 탄생한 말인데요. “갓생을 살자”는 말에는 불확실함에서 벗어나 소소한 활동을 꾸준하고 성실하게 도전해 성공의 행복과 성취감을 누리자는 뜻이 담겨 있어요.

사실 갓생을 실천하는 것은 생각보다 거창하지 않아요. 앞서 언급했던 계단 이용하기, 일어나서 물 한 잔 마시기 등 소소하고 평범한 활동들로 일상을 회복하고 자신을 돌보기 위한 것이죠! 이렇게 소소하더라도 성취감 가득한 하루를 살고 싶어 하는 현대인을 위한 마케팅과 서비스들도 등장했는데요. 이 갓생 트렌드를 마케팅에 잘 녹여낸 브랜드의 사례들을 함께 알아볼까요!? 🤗
🍀 프로모션에 갓생 트렌드 한 스푼
이벤트나 챌린지를 통해 보상을 받고 성취감을 고양하는 프로모션인데요. 트렌드에 맞춰 갓생 키워드를 적극적으로 반영했어요. 리워드앱이나 앱테크에 갓생 키워드를 결합한 사례도 있고, 기존 서비스를 갓생과 연관시키고 리워드를 제공하는 사례 등이 있어요!

캐시워크는 걸을 때마다 포인트가 쌓이는 국내 대표적인 앱테크 서비스인데요. 새로운 리워드 이벤트로 ‘영양제 먹기 챌린지’를 진행했어요. 14일 동안 매일 영양제를 먹은 인증샷을 찍어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한 참여자들에게 CU 기프티콘을 구매할 수 있는 캐시를 지급하는 이벤트였어요. 일명 ‘갓생러’들에게 큰 인기를 끌며 현재 2기까지 진행되었는데요! 기존 서비스의 성격에서 벗어나지 않으면서 ‘갓생’ 트렌드를 적절하게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고민하고 있으시다면 참고해보세요. 🤗
#인끼글
보스님도 함께 봐요!💖
#마케팅 늬우스
구글 엄포에 줄줄이 오르는 콘텐츠 이용료
웹툰·웹소설의 콘텐츠 구매 가격, OTT 플랫폼의 이용권 금액 등 국내 콘텐츠 기업들이 줄줄이 콘텐츠 이용료를 인상하고 있어요. 구글이 자사 앱 마켓에서 인앱결제를 하지 않는 앱을 삭제하기로 한 시점이 2주 앞으로 다가왔기 때문이에요. 구글 인앱결제 발 콘텐츠 이용료 인상으로 국내 소비자들은 연간 수천억 원을 더 부담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이에 방통위는 실태점검을 통해 구글을 압박하겠다는 방침이에요.

네이버, 내 취향 맛집 후기만 보여준다
이제 네이버가 원하는 지역의 유명한 맛집 후기나 진짜 반응이 인증된 맛집 후기, 사용자와 비슷한 취향을 가진 맛집 리뷰어의 후기만을 ‘스마트블록’ 검색 결과로 보여줄 예정이라고 해요. 스마트블록은 이용자의 검색 의도와 취향에 최적화된 주제들이 자동으로 생성돼 블록 형태로 제시되는 기술이에요. 이렇게 네이버는 검색에 AI 기술을 접목하여 관심사 기반의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계속 변화를 시도하고 있어요.

지금은 ‘캐릭터 마케팅’ 전성시대
최근 포켓몬 빵 열풍에 힘입어 식품이나 생활용품 등 유통 업계에서 캐릭터 마케팅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어요. 캐릭터가 소비자의 친밀감을 높여주고 상품의 차별화된 가치를 더하는 소재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에요. 또, 캐릭터 수용에 적극적인 MZ세대가 소비의 주축으로 떠오르면서 캐릭터 마케팅이 트렌드로 떠오른 것이에요.

◾ 한국인이 가장 많이, 오래 사용하는 앱은?
와이즈앱의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은 ‘카카오톡’이며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은 ‘유튜브’인 것으로 나타났어요. 4월 한 달 동안 카카오톡 사용자는 4,594만 명으로 조사되었고, 뒤를 이어 유튜브, 네이버, 쿠팡, 네이버 지도 순이었어요. 또, 유튜브는 사용 시간이 총 740억 분으로, 1인 평균으로 계산했을 때 하루 평균 55분씩 시청하는 셈이라고 해요. 카카오톡, 네이버, 인스타그램, 틱톡이 그 뒤를 이었어요.

◾ 카카오톡 메시지도 예약 가능해졌다
이제 카카오톡의 일반 채팅방이나 나와의 채팅방에서 채팅방 내 샵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채팅창 상단에 일정 등록, 할 일 등록, 메시지 예약, 브리핑 보드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요. 특히 ‘예약 메시지’ 기능 업데이트에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는데요. 예약 메시지와 일시, 발송 대상을 설정해 두면 정해진 설정에 따라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요.
#마케팅 퀴즈
아이보스 회원이 아니더라도 퀴즈를 풀고 정답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
#큐-노트
이번 레퍼런스를 통해 마케팅에 활용할 좋은 아이디어를 얻으셨나요? 저는 더 나은 마케터가 되기 위해 큐레터 읽기 챌린지를 해보면 어떨까 생각했어요.😁 함께 만들어가는 큐레터를 위해 보스님의 작은 아이디어도 더해주세요 ❤
🏋️ 큐레터에게 힘이 돼요 → 피드백 남기기
🎀 더 성장한 내가 되기 위해 → 큐레터 구독하기

◾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 문의 사항이 있다면 hey@qletter.co.kr 로 메일 보내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02-862-7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