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커머스’는 메타버스(Metaverse)와 커머스의 합성어인데요. 가상 공간에서 제품/서비스를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새로운 이커머스 방식을 의미해요. 기존 이커머스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쇼핑 수단으로 이 메타커머스를 활용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어요. 이렇게 메타커머스가 주목받는 이유는 다양한데요.
메타버스를 활용한 가상 피팅, 가상 매장 체험, 아바타를 통한 간접 쇼핑 등을 통해 기업은 완전히 색다른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요. 또, 가상 체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브랜드와 상호작용할 수 있어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고요.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이벤트나 미니 게임 등 재미있는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고객에게 능동적인 참여와 몰입을 유도하고 제품 구매로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할 수 있죠.
🛒 메타커머스의 4가지 유형
메타커머스는 크게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간략히 짚어드리면요.
①. 기존 메타버스 플랫폼 내 브랜드 체험공간
기존의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하던 사람들을 대상으로 인지도를 제고하는 데 효과적이고요. 브랜드를 가상 공간에서 경험하도록 해서 제품을 소개하고 오프라인 방문을 유도할 수 있어요.
②. 기존 메타버스 플랫폼 내 상품 판매
기존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유형인데요. 친숙한 플랫폼에서 상품을 노출해 심리적인 접근성을 강화해 새로운 판매 채널을 확보하고자 하는 전략이에요.
③. 브랜드 체험을 위한 매장의 가상 공간화
세 번째는 브랜드 체험을 위해 아예 가상 공간을 자체적으로 구축하는 경우예요. 가상 공간 내에 익숙한 오프라인 기반 콘텐츠를 제공해서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방문을 유도할 수 있어요.
④. 가상 체험을 통한 구매 지원
가상 공간에서 다양한 제품을 체험할 수 있게 한 후, 구매를 원하는 고객에게 제품의 재고가 있는 매장을 안내하거나 앱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게 하는 거예요. 다양한 제품에 대해 쉽게 접근하고 체험할 수 있게 해서 고객 구매 경험을 제고할 수 있죠.
메타버스가 전 세계적으로 메가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메타커머스 시장 역시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요. 한 조사에 따르면, 메타커머스와 관련한 AR 및 VR 시장 규모는 2026년 32억 달러 수준까지 증가할 전망이라고 해요. 또, 커머스 업계와 유통 업계에서도 메타버스에 직접 투자하거나 협업하며 메타커머스 도입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있죠. 그러니 앞으로 더욱 진화한 메타커머스를 우리 일상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을 듯해요!
※ '큐'레터가 픽한 '트'렌드 '키'워드! 큐레터 큐트키 코너로 발행된 글이에요. 요즘 트렌드 용어를 알기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