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들의 카톡 업데이트에 대한 생각은?

안녕하세요. 큐레터입니다.

지난 큐레터에서 소개해드린 내용이 ‘카카오톡의 대변신 예고’였죠. 카카오의 1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을 통해 공개된 내용인데요. 간단하게 살펴볼게요.


💠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카톡 : 대다수가 카톡은 주 목적인 대화를 끝내고 나면 앱도 종료해버리는데요. 목적 지향적인 서비스에서 벗어나 상태 메시지를 보고 이모티콘으로 답하거나 프로필에서 캐릭터 펫을 키우는 등 가볍게 즐길 수 있도록 바꾸겠다고 했어요.


💠 지인 기반에서 관심사 기반으로 : 내가 아는 사람들을 연결하는 지인 기반의 서비스에서 관심사를 기반으로 확장시키고 오픈채팅에서 커뮤니티를 형성하겠다고 해요.


카카오가 야심차게 밝힌 카카오톡 변화의 방향에 대해서 우리 구독자님은 어떻게 생각하고 계실지 알아볼게요!



카카오톡의 업데이트에 대한 생각은?


카카오톡의 대규모 업데이트에 대해서 긍정적이라는 답변은 53%로 부정적이라는 답변보다 근소하게 많았어요. 아무래도 업데이트 소식만 보기보다는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어 작동되는지를 확인해야 좀 더 의견이 분명해질 듯해요.


카카오톡의 대규모 업데이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전체 응답 수 : 100명)

카톡의 변화가 광고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는 지를 여쭤본 질문에는 관심 기반이라 광고 성과에 긍정적일 것이라는 답변이 62%로 가장 많았어요. 부정적일 것이라고 답한 분은 38%였고요. 카카오톡이 관심사 기반의 SNS로 변화한다면 광고 성과와 이용률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 아직 알 수는 없지만 마케터로서는 조금 기대되는 부분이에요. 


카카오톡 93%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라고 답하셨고, 인스타그램DM(36%), 텔레그램(9%), 네이버라인(8%)로 뒤를 이었어요. 우리 나라 전체를 연결하고 있는 카카오톡이 관심사를 기반으로 더 확장해나갈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SNS 업데이트 카카오톡 큐서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