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必)환경 시대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 그린테일 마케팅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언택트 쇼핑과 온라인 이커머스가 일상이 되었는데요. 덕분에 편의성도 높아졌지만, 한편으로는 그만큼 버려지는 택배 상자와 자원 낭비가 많아지면서 환경에 대한 걱정도 함께 늘어났어요. '하면 더 좋은' 친(親)환경이었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우리의 생존을 위해 반드시 택해야만 하는 필(必)환경 시대가 도래하게 된 것이에요.


환경을 생각하는 브랜드 철학이 단순한 유행을 넘어선 요즘, 새롭게 등장한 마케팅이 바로 '그린테일 마케팅'이에요. 그린테일 마케팅은 녹색(green)과 유통(retail)의 합성어로, 상품의 개발 및 판매 과정에 친환경적 요소를 도입한 마케팅을 의미해요.


그린테일 마케팅은 식품, 뷰티 산업부터 패션, 라이프스타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 전반에서 도입되고 있어요. MZ세대를 중심으로 미닝아웃, 가치 소비 등 환경이나 사회 등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소비가 트렌드가 되었는데요.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게 등장한 그린테일 마케팅은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어요.


※ '큐'레터가 픽한 '트'렌드 '키'워드! 큐레터가 요즘 트렌드 용어 알기 쉽게 정리해 설명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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