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 사회에 긍정적인 가치를 전하는 '소셜임팩트'

ESG 경영에 대해서 들어본 적 있으시죠?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고려해 지속 가능성을 위해 노력하는 경영을 뜻해요. 가치 소비, 미닝아웃 등 자신의 가치와 신념을 반영해 소비하는 트렌드가 보편화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수준이 높아지면서 기업의 ESG 경영 활동이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어요.


ESG와 함께 사람들의 주목을 받으며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바로 ‘소셜임팩트’예요. 소셜임팩트(social impact)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기업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말해요. 소셜임팩트 기업 혹은 소셜임팩트 플랫폼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기업과 플랫폼을 의미해요.


이렇게 사회적인 가치를 실현하는 소셜임팩트 플랫폼이 점점 많아지고 있어요.


  • 네이버  : 해피빈을 통해 기부, 펀딩 등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프로젝트 꽃으로 소상공인·창작자와 상생하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어요.
  • 카카오임팩트 : 같이가치, 100up 등의 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사회혁신, 교육, 기부 등의 사회공헌을 하고 있어요. 
  • 당근마켓 : 동네, 이웃 간 연결을 도와 지역사회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있어요.


이미 해외에서는 소셜임팩트를 기업을 평가하는 지표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2019년부터 국내에서도 역시 소셜임팩트를 분석해 지표를 발표하는 조사가 생기면서 소셜임팩트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어요. 이렇듯, 이제 기업들은 단순히 경영 성과를 내는 것을 넘어 지속 가능한 성장과 사회적인 가치의 실현을 위해 적극적으로 다양한 사회 활동에 나서야 해요.


※ '큐'레터가 픽한 '트'렌드 '키'워드! 큐레터가 요즘 트렌드 용어 알기 쉽게 정리해 설명해드릴게요.

ESG경영 경영 마케팅 소셜임팩트 큐트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