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시몬스침대의 광고 영상이 화제가 되었어요. 침대 광고임에도 불구하고 침대는 한 번도 등장하지 않거든요 😮 이 영상은 공개된 지 열흘 만에 누적 조회 수 1,000만 뷰를 넘어서며 폭발적 인기를 끌었어요.
이 영상이 바로 'OSV' 형식을 차용한 OSV광고였는데요. OSV는 Oddly Satisfying Video의 약자로, 보면 묘하게 만족스러운 비디오란 의미를 갖고 있어요. 가지런히 줄지어 늘어서 있거나 대칭·패턴·반복 등에 만족을 느끼는 사람 심리를 이용해 안정감을 느끼도록 하는 게 특징이에요. 일명 '멍 때리기' 영상이라고도 불리고요, 청각적으로 심리적 안정을 줘 인기를 끌었던 ASMR의 시각적 버전이라고 할 수 있죠.
지난 19년
OSV광고는 무척 단조롭지만, 이 단조로움이 바로 광고가 전달하려는 메시지예요. 자극적인 것에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에게 안정감을 전해주고, 제품을 홍보하기보다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역할에 더욱 효과적이죠. 새로운 광고가 날마다 쏟아져 나오는 시장에서 OSV광고만의 새로움과 무해함은 소비자의 이목을 더욱 집중시키고 있어요!
※ '큐'레터가 픽한 '트'렌드 '키'워드! 큐레터 큐트키 코너로 발행된 글이에요! 요즘 트렌드 용어를 알기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