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10명 중 7명은 ○○를 참고해요!
보스님은 제품을 구매하실 때 어떤 것을 유심히 보시나요? 저는 필요하고 마음에 드는 제품이라 하더라도 주변 사람들의 평판이나 후기가 좋지 않으면 구매하지 않는 편이에요. 특히 요즘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쇼핑하는 경우가 많아져 실제 사용자들이 어떻게 느꼈는지 남겨준 후기에 큰 도움을 받고 있어요!
10명 중 7명은 후기가 없으면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다는 조사 결과가 있을 정도로 후기의 영향력이 크다 보니 소비자의 리뷰를 확보하기 위해 기업들은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죠.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리뷰를 남길까?', '어떤 리뷰가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까?' 커머스를 운영하거나 이용하고 있는 분이라면 모두 이런 고민을 해보셨을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리뷰를 이끌어낸 사례를 모아봤어요! 😊
리뷰 쓰면 선물 드려요!
기본적으로 가장 많이 하는 리뷰 유도 방식이에요. 리뷰를 쓰면 적립금, 쿠폰 등을 지급해주고 재구매를 할 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죠.
◼ 쿠팡 - 쿠팡 체험단
리뷰를 쌓기 위해 체험단을 많이 운영하고 있어요. 하지만 쿠팡의 쿠팡체험단은 기존의 체험단 마케팅과는 다소 다른 모양새예요. 쿠팡에서는 2주에 한 번씩 초대하는 형식으로 체험단을 운영하는데요. 리뷰어 점수와 랭킹 순위가 높으면 우수 리뷰어가 될 수 있고, 우수 리뷰어는 체험단에 초대받을 확률이 높아져요. 체험단에 선정되면 최신 상품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우수 리뷰어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 의해 양질의 리뷰가 자발적으로 만들어지고 있어요.
◼ 네이버 쇼핑
구매 후 리뷰를 쓰면 적립금을 줘요. 일반 회원은 후기 작성 시 50원, 사진이나 영상을 함께 올리면 150원의 네이버 페이 포인트가 적립돼요. 네이버 멤버십에 가입하면 구매 금액의 최대 5%까지 적립되는데 구매 금액이 클수록 포인트가 쏠쏠해서 후기를 안 쓸 수가 없게 만들었어요.
프리미엄 리뷰 쓰면 더 큰 선물을 줄게요 🎁
최근 많은 업체가 포토, 영상 리뷰 프로모션을 하며 프리미엄 리뷰를 모으고 있어요. 착용샷이나 언박싱 영상은 그만큼 구매를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에요.
◼ SSG닷컴 - 프리미엄 리뷰
◼ 11번가 - 꾹꾹
11번가는 동영상 리뷰를 모아서 볼 수 있는 '꾹꾹' 탭을 만들었어요. 많은 사람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동영상 리뷰 작성 시 기존의 사진 리뷰보다 최대 5배 많은 포인트(OK캐쉬백 150포인트)를 지급하고, 리뷰어 랭킹에 오르면 신상품을 체험해볼 기회도 제공해요.
커뮤니티 기반의 커머스
커뮤니티 커머스의 이용자들은 커뮤니티 내에서 자신을 표출하고 타인과 소통하며 베네핏을 얻기 위해 스스로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있어요. 활성화된 커뮤니티는 더 많은 사용자를 불러오고 그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게 되었어요.
◼ 무신사
하루 평균 2만 건*의 후기가 올라오는 무신사는 후기를 통해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직접 입어보고 살 수 없는 온라인 쇼핑의 단점을 커버하고 있어요. 일반 후기, 상품 사진 후기, 스타일 후기로 나눠 500~2,000원의 적립금을 지급하고, 무신사 어워즈의 '올해의 후기'에 뽑힌 회원에게는 최대 50만 원의 상금을 지급하기도 했어요. 리뷰에도 댓글과 스탬프 기능을 넣어 이용자 간 상호작용이 이어지도록 하고 있어요.
* 2021. 5. 27 기준
◼ 오늘의 집
800만 개 이상의 인테리어 콘텐츠가 있는 오늘의 집은 화면 전면에 이용자가 직접 올린 인테리어 사진을 배치했어요. 등록된 인테리어를 구경하다 상품 링크를 클릭하고, 상단에 올라와 있는 상품 포토 리뷰를 더욱 자연스럽게 스크랩을 누르게 하죠. 첫 사진/동영상 리뷰를 올리면 1,000포인트를 인기 사진/동영상으로 선정되면 1~4,000포인트를 주고 있어요. 등록된 리뷰는 필터 기능을 업데이트해 원하는 별점, 옵션만 볼 수 있도록 해두었어요. 내가 구매하려는 상품의 후기만 골라 구매 결정의 기준으로 보는거죠.
리뷰만 모아서 보실래요?
리뷰가 구매 결정에 큰 역할을 하다 보니 리뷰 기반의 서비스도 늘어나고 있어요. 예전에는 상품이 있는 곳에서 리뷰를 확인했다면, 이제 리뷰가 있는 곳에서 상품을 팔기 시작한 것이죠.
◼ 화해·글로우픽
화해와 글로우픽은 화장품 정보와 리뷰가 모여있는 플랫폼이에요. 앱에서는 리뷰를 작성했을 때 많은 베네핏을 주지는 않지만, 뷰티 커머스를 운영 중인 업체에서 앱에 후기를 작성하도록 유도하기도 해요. 그러다 보니 앱에서는 올바른 정보가 등록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 바비톡·강남언니
바비톡과 강남언니는 성형외과 정보와 시술 후기를 남길 수 있는 플랫폼이에요. 리뷰를 올렸을 때 앱에서 주는 혜택보다는 병원에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요. 성형시수술은 이면과 부작용 사례가 많은 만큼 이용자가 신중하게 결정할 수 있도록 투명한 정보 공유에 집중하고 있어요.
자사몰에 더 쉽게 리뷰를 쓰게 만드는 리뷰 솔루션
이렇게 리뷰의 중요성이 높아지다 보니 내 사이트에 리뷰를 쉽고 다양하게 작성할 수 있는 여러 솔루션이 등장하고 있어요. 오픈마켓에 입점했다면 시스템을 이용해 리뷰를 받을 수 있지만, 자사몰은 양질의 리뷰를 받을 방법도 고민해야 하거든요.
◼ 크리마
크리마는 리뷰 작성 과정을 간소화해서 리뷰 작성률을 올려주는 솔루션이에요. 갤러리, 프리뷰, 게시판 등 다양한 리뷰 위젯을 제공해 소비자가 쉽고 편리하게 리뷰를 확인하고 쇼핑하는 과정을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 브이리뷰
브이리뷰는 AI 챗봇으로 실구매자의 동영상 리뷰를 수집하고 온라인몰에 자동으로 올려주는 동영상 리뷰 솔루션이에요. 로그인이나 링크 이동 없이 챗봇을 통해 리뷰를 바로 업로드 할 수 있어 리뷰 업로드의 접근성이 매우 높아요. 또 실구매자만 리뷰를 작성할 수 있어 조작이 불가능한 시스템이에요.
◼ 알파리뷰
알파리뷰는 자사몰 운영자가 리뷰를 쉽게 관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에요. 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리뷰를 작성할 수 있는 알림톡을 자동으로 발송해요. 작성된 리뷰를 알아서 검수한 후에 혜택을 지급하고, 상품 구매 후에 사이트 재방문 시 리뷰를 유도하는 배너를 보여주기도 해요.
◼ 소셜리뷰
자사몰 뿐만 아니라 SNS에 등록된 후기까지 자사몰에 노출할 수 있게 하는 솔루션이에요.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등에 게시된 인플루언서의 리뷰를 연동할 수 있어요.
하지만 많은 것이 능사는 아니에요
최근 빈 박스를 보내고 리뷰를 작성하는 '빈 박스 마케팅'이 공정위의 제재를 받으며 수면 위로 올라왔어요. 실 구매 리뷰에 거짓 후기를 쓸 것이라고는 예상하기 힘들기 때문에 신뢰성 저하에 미치는 영향이 클 수 밖에 없어요. (→ 친절하게 설명한 큐레터의 뉴스 읽어보기!)
실제로 한국소비자연맹에서 진행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97.2%의 소비자가 구매 전 이용 후기를 확인한다고 답했지만 이용 후기를 신뢰한다는 비율은 70.2%로 낮게 확인되기도 했고요. 결국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진정성 있는 리뷰예요. 그래서 리뷰를 제공하는 오픈마켓, 솔루션 등에서는 리뷰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이고요.
다른 조사 결과를 보면 부정적인 리뷰에 대해 적절한 답변이 이루어졌을 때 업체에 대한 인상이 오히려 좋아진다고 답한 비율이 87%나 되었고요.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선행되어야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죠. 또, 부정적인 리뷰가 있더라도 현명하게 대처하는 자세도 필요하고요.
진정성 있는 리뷰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에요.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슬기로운 방안을 찾을 수 있기를 바라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