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트렌드를 이끌어갈 뉴미디어 콘텐츠는? 🤔

앞으로는 어떤 콘텐츠가 트렌드를 이끌 수 있을까?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콘텐츠 창작자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뉴미디어 트렌드 2022>



'와, 난 정말 하나도 모르겠다…' 하시는 보스님은 세상의 변화에 둔감한 사람일지도...? 😱

부캐, 메타버스, OTT 등 특정 세대만 알고 공유하던 뉴미디어 콘텐츠가 이제는 점점 보편적이고 대중적인 문화로 자리 잡아가는 중이거든요.


예전에는 텔레비전 등 대중 매체에서 다룬 콘텐츠가 트렌드를 이끌었지만, 지금은 개인이 만든 콘텐츠도 얼마든지 트렌드를 주도할 수 있어요. 이런 변화가 생긴 계기는 바로 유튜브인데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영상 공유 플랫폼인 데다가 누구나 자유롭게 영상을 만들 수 있으니, 최근에는 유튜브만 들여다봐도 세상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는 말이 나오기도 해요! 😁


뉴미디어 트렌드 2022


그런데 마침 MCN 업계 유명 기업인 '샌드박스네트워크'에서 뉴미디어 트렌드를 주도할 10가지 키워드를 예측한 도서가 나왔더라고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유튜브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회사인 만큼 어떤 인사이트를 담아냈을지 궁금해지는데요?! 😆



뉴미디어, 정체가 뭐길래 트렌드를 이끌어? 🤔


🔖 뉴미디어란?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신문, TV와 같은 기존 정보 수단을 대신해 새롭게 등장한 정보 매체를 말하는 용어예요. 기존 정보 수단과 달리 뉴미디어는 정보를 전달하고 사람들의 의견과 반응을 공유하는 등의 상호작용이 가능해요. 대표적인 예로 유튜브, 블로그, 온라인 신문, SNS 등의 웹사이트를 들 수 있어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정보를 전달하고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뉴미디어! 꽤 많은 매체가 뉴미디어에 포함되겠죠? 물론 보스님이 사랑하는 아이보스 사이트도 뉴미디어 매체에 해당해요...!


이렇게 많은 매체 중에서도 유튜브나 SNS는 콘텐츠를 올릴 때 제약이 거의 없고,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에요. 큰 자본이 없어도 참신한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콘텐츠를 만들어 올릴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정말 많은 인플루언서, 크리에이터가 대부분 유튜브와 SNS 채널에서 탄생했어요. 셀 수 없이 많은 콘텐츠도 뉴미디어 매체에서 등장했고요. 그러니 수많은 뉴미디어 콘텐츠에서 트렌드가 시작되는 건 어쩌면 당연한 일이 아닐까요?



뉴미디어 트렌드 10가지 한눈에 보기 👀



😦 : 어, 그런데 부캐, 팬덤, 숏폼, 메타버스는 이미 영향력이 큰 거 아닌가요? 올해도 엄~청 많이 들었는데요.


솔직히 올 한 해 동안 이 4가지는 지겹게 들었죠? 😅 그래서 이번 마케터의 서재에서는 굳이 다루지 않으려고 해요. 다만 <뉴미디어 트렌드 2022>에서는 단순히 '이게 유망한 트렌드입니다!'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이 키워드가 지금까지 어떻게 변화했고, 앞으로는 어떻게 변화할지, 또 이 트렌드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을 짜야하는지 알려주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해요!


💡 책에서 이런 내용 참고해 봐요!

1. 부캐 – 부캐를 통한 직장인 퍼스널 브랜딩 사례, 부캐 성공 패턴 3가지
2. 팬덤 – 1세대~4세대 팬덤의 특징과 가치관, 기업이 특히 3세대 팬덤에 관심을 갖는 이유
3. 숏폼 – 성공한 숏폼 플랫폼과 실패한 플랫폼의 차이점, 숏폼의 한계 극복을 위한 시사점
4. 메타버스 – 성공적인 메타버스를 위한 3가지 요소



꼼꼼히 보는 뉴미디어 트렌드 2022 🔎


📌 호모집쿠스

홈라이프가 보편화되면서 집이 단순한 주거 공간에서 벗어나 삶의 중심이 되었어요. 여유 시간의 양과 질이 늘어나서 더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었고, 새로운 기회를 발견한 사람도 많았죠.




심지어 취미로 시작한 유튜브 채널이 본업보다 더 많은 돈을 버는 일도 흔할 정도니, Jobby (Job+Hobby) 시대라는 말이 나오는 게 놀랍지 않죠?


앞으로 회사나 학교에 가지 않아도 되는 가상공간의 시대가 도래하면 이 ‘호모집쿠스’ 라이프스타일은 경제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트렌드가 될 것으로 예측돼요. 늘어난 여유 시간을 다채롭게 만들 콘텐츠와 취미 활동 관련  수요가 늘어날 테니까요. 앞으로 콘텐츠 제작자뿐 아니라 새로운 기회를 잡고 싶은 사람이라면 예의 주시해야 할 트렌드인 것 같네요! 😁



📌 밈테크

MZ세대가 재테크에 눈을 떴어요! 그런데 정석적인 재테크가 아니라 '밈테크'를 추구한다고요...? 도대체 밈테크는 무엇이고, 왜 뜨고 있는 걸까요? 🤔


'밈테크'란 자산 증식을 추구하면서 즐거움까지 누릴 수 있는 투자예요. 가상화폐, 리셀테크, 조각투자 등 이색 투자가 늘어났죠? MZ세대는 게임처럼 커뮤니티에서 정보를 공유하며 새로운 투자처를 즐겁게 공략한다고 하네요. 게다가 '대곰탕(대공황)', '돔황챠(도망쳐)' 등 투자와 관련된 밈 콘텐츠가 등장하면서 투자는 재미있고 트렌디한 행위가 되었어요.




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밈테크'! 이 새로운 투자 문화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MZ세대의 문화와 트렌드를 빠르게 알아차려야 해요. 앞으로는 문화를 잘 이해하는 것이 돈이 되는 세상이 올 전망이랍니다.



📌 오리지널 콘텐츠

이제 ‘오징어 게임’이나 '승리호'같은 오리지널 콘텐츠 때문에 특정 서비스를 구독하는 모습은 꽤 익숙하죠. 오리지널 콘텐츠를 유치하려는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수요도 크게 늘었어요. 뉴미디어 콘텐츠는 기존 방송 콘텐츠보다 신선하고 가성비가 좋아서 제작비를 투자해줄 테니 우리 플랫폼에서 선공개하자는 OTT가 많아졌거든요.


앞으로도 좋은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수요는 계속 늘어날 전망이에요. 그러니 콘텐츠 트렌드 변화에 민감한 태도를 가져야겠죠? 언젠가는 보스님도 왓챠의 러브콜을 받은 ‘좋좋소’같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지도 몰라요. 😉


📝 성공하는 오리지널 콘텐츠의 3가지 핵심 경쟁력

1. 스타가 아닌 스토리텔링: 배우의 유명세에 의지하는 대신 시대에 맞는 기획과 스토리를 지녀라.
2. 창의력+빅데이터: 창작자의 역량에만 의존하지 말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함께 활용하라.
3. 혁신은 성장의 전제조건: 콘텐츠 제작, 촬영∙편집 기법, 장비에 독창적이고 과감한 것을 시도하라.



📌 e스포츠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리그오브레전드, 배틀그라운드 경기를 볼 수 있는 거 아세요?! 😲

지금 e스포츠 인기가 대단해요! 우리나라뿐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매해 30% 넘게 성장하는 중인데요. 하지만  e스포츠와 관련된 비즈니스 영역에서는 대회 및 리그, 광고 영역만 활성화된 상태이기 때문에 수익화 측면에서는 아직 해결할 부분이 많아요. 


비즈니스 종류

예시

진행 상태

대회 및 리그

- 대회 상금
- 입장료, 시즌권
- 프랜차이즈 리그 수익 배분
- 중계권료

정착 완료

광고

- 스폰서십
- 광고 모델
- 협찬

정착 완료

커머스

- 굿즈 판매
- 인 게임 아이템 판매
- 구단 멤버십 등의 팬 비즈니스

고도화 필요

콘텐츠

- 라이브 스트리밍 후원
- 기획 콘텐츠 수익(유튜브)

고도화 필요

교육

- e스포츠 아카데미
- 선수들의 원포인트 레슨
- 온라인 강의

고도화 필요

매니지먼트

- 이적료(선수 및 감독)
- 스트리머 매니지먼트
- 방송 해설가 매니지먼트

고도화 필요

빅데이터

- 데이터 판매
- 데이터 분석 활용 솔루션

초기 단계


조만간 e스포츠 시장이 정통 프로스포츠 시장을 위협할 만큼 크게 성장할 전망이라는데.......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에 뛰어들 선도자를 꿈꾸는 분이라면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할 것 같네요. 😊



📌 브랜디드 콘텐츠

원하지 않는 광고는 건너뛰고, 원하는 광고는 일부러 찾아보는 요즘 소비자! 그래서 광고를 콘텐츠화해서 즐거움과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브랜디드 콘텐츠’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어요. 특히 소비자에게 신뢰를 주기 위해 크리에이터와 협업하는 걸 자주 볼 수 있죠.


이때, 무엇보다도 중요한 건 바로 진정성이에요! 잘 만든 ‘앞광고’가 브랜디드 콘텐츠의 대세가 되었는데요. 시청자가 공감하고 몰입할 수 있는 재미있는 콘텐츠라면 광고라고 해도 얼마든지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어요!


📝 요즘 HOT한 '브랜디드 콘텐츠' 트렌드 4가지

1. 훅 앤드 잽(hook and jab) 전략
- 단기간에 엄청난 물량 공세로 검색 점유율을 높이는 훅(hook) 전략과 장기적으로 꾸준히 노출해 친밀감을 높이는 잽(jab) 전략을 적절히 섞어 쓰는 게 대세!

2. 브랜디드 오리지널 콘텐츠

- 단순히 광고로만 머물지 않고 오리지널 시리즈물로 성공하기도 하는 브랜디드 콘텐츠가 늘고 있어요.

3. 컬래버레이션 커머스
- 크리에이터와 협업한 제품을 출시하거나 유튜브에서 바로 상품을 구매하는 '유튜브 머치' 기능 등 매출 상승에 직접 기여하는 형태로도 활용돼요.

4. 버추얼 마케팅
-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버추얼 인플루언서와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브랜디드 콘텐츠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랍니다!



📌 알고리즘



수많은 동영상 중 맞춤형 콘텐츠를 보여주는 알고리즘은 일상이 되었어요. 유튜브 CPO의 말로는 “추천 알고리즘 도입으로 총 비디오 시청 시간이 20배 이상 증가했다.”라고 하니, 그 중요성을 알 수 있겠죠? 😉


특히 ‘인기 급상승 동영상’ 등 메가 트렌드에 오르면 알고리즘을 타고 다수의 시청자에게 영상을 노출할 큰 기회를 얻을 수도 있어요. 그러다 보니 대중의 관심을 끌기 위해 특정 이슈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렉카 콘텐츠’와 정보를 짧게 요약해주는 ‘스낵 콘텐츠’가 많이 생겨나고 있어요. 정보를 전달하려는 크리에이터라면 콘텐츠 만들기 전 이 부분을 꼭 참고하세요!




이미 뉴미디어는 너무나도 보편적이고 대중적인 문화가 되었어요. 그래서 이 책에서는 뉴미디어를 빼놓고 살펴보는 트렌드는 반쪽짜리에 불과하다고 해요. 😁


뉴미디어 산업의 현황과 시장 전망이 궁금하신가요? 샌드박스네트워크의 인사이트가 담긴 <뉴미디어 트렌드 2022>를 권해드려요. 콘텐츠를 기획∙제작하는 크리에이터에게는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마케터에게는 좋은 레퍼런스를 찾을 기회가 되어줄 거예요!



※ 이 콘텐츠는 샌드박스네트워크로부터 경제적 대가를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퀴즈 정답 확인!


1. 다음 중 동일 인물이 아닌 사람은?

① 이호창 ② 이택조 ③ 쿨제이


2. 주식, 비트코인과 관련없는 신조어는?

① 돔황챠 ② 박박 ③ 대곰탕


3. 다음 중 메타버스를 활용한 적이 없는 곳은?

① 아이보스 ② 직방 ③ 청와대


4.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가 아닌 것은?

① 오징어게임 ② 좋좋소 ③ 승리호


5. 다음 중버추얼 인플루언서가 아닌 사람은?

① 김래아 ② 오로지 ③ 이지동




📚 마케터의 서재에서 꺼내 읽기

16권 독파 - 마케터가 읽은 트렌드코리아 2022

15권 독파 - 살아남은 메시지의 6가지 원칙

14권 독파 - 브랜딩이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할 때

13권 독파 - 세상에 없던 서비스를 만든 이야기

12권 독파 - 흔들리지 않는 충성고객을 만드는 방법, 공감

11권 독파 - 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

10권 독파 - MZ세대가 주목한 브랜드, 파타고니아의 철학
9권 독파 - 소비자 마음 사로잡는 6가지 법칙
8권 독파 - 넥스트 넷플릭스
7권 독파 - 보랏빛 소가 온다 & 핑크펭귄
6권 독파 - 그로스 해킹, 스타트업을 위한 실용주의 마케팅
5권 독파 - 포지셔닝, 이제 고전 읽을 때도 됐잖아요
4권 독파 - 구독경제는 어떻게 비즈니스가 되는가
3권 독파 - 선배님 추천! 마케팅에 도움이 된 인생 도서 50권
2권 독파 - 일하는 사람의 생각
1권 독파 - 트렌드코리아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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