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70% 이상이 광고를 하는 이유는?

2021년 추석이 가까워지고 있어요! 이맘때쯤이면 아이보스에는 연휴에 광고를 하는지, 한다면 효과가 있는지, 연휴 내내 해야 하는지, 언제 켰다 언제 꺼야 하는지 등등.. 의 질문이 올라오곤 했죠.  이 글을 보고 계신 보스님도 추석 연휴 광고 운영에 대해 고민이 많으실 듯한데요. 팬데믹 이후 맞이하는 두 번째 추석, 연휴 기간 동안 광고를 어떻게 운영하실지 궁금해 설문 조사를 진행해봤어요.


지난 큐-서베이 때보다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셨어요! 이번 추석 연휴의 광고 관리는 어떻게 하실 예정이신지 함께 살펴봐요! 😊




173명의 보스님이 답변해주셨어요! 🎉




설문조사에 참여해주신 173명의 보스님은 75%가 일반 기업의 마케터 또는 인하우스에 다니시는 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추석 연휴에 광고 집행하시나요? (응답 173개)


이미 추석 연휴에 대부분 광고를 진행한다는 것은 제목에서 보고 아셨을 거예요! 추석 연휴에 광고를 집행하시는 분들이 응답자의 75%로 생각보다 많네요. 그렇다면, 연휴에도 광고를 하는 것이 실제 효과가 있어서 그런걸까요?


추석 연휴 광고 효과(매출)는 어떤가요? (응답 173개)


결과는 '광고 효과가 없거나 비슷한 수준이다~' 였어요. 35%는 평일보다 효과가 줄고, 24%는 평일과 비슷한 수준인데도 광고를 진행한다고 응답했어요. 실제 효과가 있었다, 성과가 있었다는 응답은 11% 밖에 되지 않았고요. 실제 광고 효과가 있다고 응답한 분들의 업종은 쇼핑몰, 이커머스/오픈마켓, 제조업 순으로 높았어요.


추석 연휴 광고 효과 - 업종별


그렇다면 효과도 없는데 도대체 왜 추석 연휴에 광고를 하는걸까요?


추석 연휴 광고를 집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중복 선택 (응답 124개)


추석 연휴에 광고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효과보다는 '노출 증대'를 가장 큰 이유로 꼽았어요. 광고 효과 증대를 위해 운영한다고 응답하신 분들도 있는데, 실제 매출의 증가가 있어 진행하는 분도 계셨지만 유사하거나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진행하시는 분이 많았어요.


그 외에 추석 연휴 기간 진행하는 이벤트나 기획전, 프로모션 참여 유도를 위한다는 답변(29%)이 많았고, 꾸준한 유입을 위해 그리고 웃프지만 휴일이 없어서 라는 응답도 있었네요. 😂


추석 연휴 집행하는 광고비 규모는 어떤가요? (응답 173개)


추석 연휴 진행하는 광고비는 전주 및 평일과 비슷한 수준으로 늘리지 않는다고 응답한 비중이 43%로 가장 많고, 평일 대비 감소해서 운영한다는 응답(21%)이 그다음으로 많았어요.



광고 집행 기간 (응답 173개)


그리고 광고비를 줄이더라도 빨간 날에 모두 광고를 켠다는 응답자가 61%로 가장 많았어요. 아무래도 노출 증대가 목적이니까 그렇겠죠? 해당 주의 주말까지만 광고를 집행하거나 추석 당일만 제외하고 모두 노출한다는 응답도 20%나 되었어요. 그리고 추석 연휴 마지막 날에만 광고를 하거나, 연휴 간 광고 성과를 지켜보고 수시로 결정한다는 응답도 있었어요. (추석에도 열일하시는 보스님들 파이팅! 🙌)



추석 연휴 광고를 집행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중복 선택 (응답 48개)


반면, 추석 연휴에 광고 집행을 하지 않는 이유로는 광고 효과가 미비하기 때문이 46%로 가장 컸고, 불필요한 광고비 지출 때문이라는 응답(44%)이 그 다음이었어요. 올해는 코로나 영향으로 광고를 OFF 한다는 응답도 13%나 있었네요. 당장은 추석 연휴에 광고 집행을 하지 않지만, 71%는 위와 같은 이유가 조금이라도 개선된다면 광고를 하겠다는 의사를 보였어요.



추석 연휴 매출도 떨어지는데, 코로나까지..작년 기준으로 코로나가 추석 연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조사해 보았어요. 


코로나오 인한 추석 연휴 매출 영향 (응답 173개)


전체 응답자의 65%는 코로나로 인한 직접적인 영향이 있다고 하였고, 그 중 55%는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응답했어요.


코로나로 인해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응답한 비중도 39%나 되어 알아봤는데요. 추석 연휴에도 매출이 올랐다고 응답한 업종과 매우 유사해요. 쇼핑몰, 이커머스/오픈마켓, 제조업, 그리고 교육서비스 업종 순인 것으로 나타났거든요. 아무래도 공간/시간적 제약이 없는데다,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쇼핑과 배달, 비대면 서비스가 활성화 됨에 따라 이러한 업종에서는 연휴에도 상승세가 지속되는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코로나가 장기화 되는 시기에 우리 보스님들은 추석에 무엇을 하며 보내실지 여쭤봤어요.




아무래도 명절이니 만큼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겠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휴식, 자기개발, 취미활동을 즐긴다는 분들도 많았어요. 올해 계획 중 특이한 점은 코로나 백신 접종이 있다는 점이에요!   


보스님의 코멘트

👩 추석에 광고를 하고 안 하고는 업체 by 업체, 광고 담당자 판단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  사실 광고비도 크지 않고 효과도 크지 않아서, 저 같은 경우엔 그냥 합니다.ㅎ

👧 저희는 배달 쪽이라 작년부터 매출이 계속 늘고 있어요!

🧒 추석 연휴에 할지 말지도 고민이었는데, 코로나 때문에 올해까지는 보고 결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재난지원금 덕분에 매출에 영향이 조금 있어요, 재난지원금 사용 유도를 해 볼 생각입니다.





어떻게 보면 뻔한 질문과 결과이지만, 어디서 물어보기는 애매한 내용이었을것 같아요. 많은 분들의 답변이 보스님에게 아주 약간의 위로가 되고 참고할 내용이 되기를 바라며 열심히 만들었는데요. 팬데믹 이후 두번째 추석, 힘드신일 모두 훌훌 털어버리고 풍성한 한가위 보내시기를 큐레터가 간절히 기원할게요!


다음에는 더 좋은 서베이로 찾아올게요! 행추!!! 🍀

광고 광고비 광고성과 마케팅 큐것이알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