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조각 찾아줘요!"
어느 날 큐레터 피드백을 통해 날라온 한 통의 편지...
바로 '카카오 비즈보드'에 대한 주제 요청이었죠.
그렇다면 대신 찾아 도와드리는 게 인.지.상.정!
허나, 광고 영역은 처음 다뤄보는지라 공부하고 테스트해보는 데 시간이 조금 걸렸답니다 ㅎㅎ 기다려주셔서 감사하다는 인사부터 올리고요.🙇♀️ 앞으로도 부담 팍팍 주셔도 좋으니 필요하신 마케팅 주제가 있으시다면 편하게 SOS! 해주셔요.
이번 편에서는 여러 카카오 광고 중 요청하신 '비즈보드'를 전반적으로 쭉 훑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해요. 이후 인사이트와 자료를 더욱 쌓아 심화 편을 들고 오겠습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 저랑 같이 배너 광고 마스터하러 달려보실까요?
틈새 마케팅 퀴즈 풀고 가세요
*혹시 보스님이 아래 퀴즈를 단박에 맞추신다면 스크롤을 주르륵 내리셔도 괜찮습니다.
댓글로 초보 마케터분들을 위한 비즈보드 광고 실무 팁과 지식을 나눠주세요! : )
Q1. 카카오 비즈보드 광고가 올해 1월 20일부터 '이 지면'에도 노출되기 시작했습니다. 새롭게 확장된 카카오 비즈보드 광고 지면은 어디일까요?
(A) 카카오 페이지
(B) 카카오 페이
(C) 카카오 게임
(D) 카카오 T
Q2. 작년 11월 10일부터 카카오톡 비즈보드 지면이 확장되어, 광고 게재가 실시되는 곳은 어디일까요?
(A) #탭 뉴스
(B) #탭 연예
(C) 더보기탭 최상단
(D) 더보기탭 최하단
정답은? 차례로. . . 카카오T, #탭 뉴스 👈👀 드래그하면 잘 보여요!
바로 맞추셨나요? ㅎㅎ
카카오를 키우는 효자 광고 상품? YES
카카오는 2019년 5월, '카카오톡 비즈보드'라는 이름으로 배너 광고를 출시한 이후로 점차 그 광고 영역을 늘려왔는데요. 처음 광고 청정지역이었던 카카오톡에 광고가 떴을 때는 대체 이게 머선 일이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만 2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은 어떤가요? 음 어떤 광고가 떴나 혹은 아.. 그렇구나, 하며 많이 익숙해지진 않으셨나요? 카카오는 이때를 놓치지 않고 또 한 번 비즈보드 영역을 카카오T에까지 확장을 합니다. 과연 얼만큼 늘려갈지, 또 시장은 어떻게 받아들일지 궁금해지는데요.
*처음 카카오톡 채팅창에만 모습을 나타냈던 비즈보드 영역은 점차 늘어났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카카오톡 비즈보드'라는 이름은 '카카오 비즈보드'로 바뀌었습니다. 카카오 내 보다 넓은 카테고리를 아우르겠다는 의지가 느껴지고요.
일단 카카오는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에 조심스레 광고를 달아 수익구조화에 성공했습니다. 작년 3분기 컨퍼런스콜에 따르면 2020년 9월 기준 광고주가 1만 2천여 곳을 넘었다고 해요. 그리고 작년 12월 톡비즈의 하루 평균 매출액은 10억 원으로 추정되고요. 2019년 말에는 5억 원 수준이었으니 1년 사이 약 2배가 성장한 것이죠.
그럼, 카카오 비즈보드란 대체 무엇이고, 어떤 영역에서 보여지는지, 또한 그 장점과 만드는 방법은 무엇인지 순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레츠 고고
카카오 비즈보드란?
카카오는 여러 광고 상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비즈보드, 디스플레이광고, 메시지광고, 키워드광고, 브랜드검색광고, 쇼핑광고' 등등 유형이 다양합니다.
카카오 비즈보드도 이런 광고 상품 중의 하나입니다. 모바일로 보이는 카카오 서비스 내 이미지 배너로 노출되어 광고주가 원하는 랜딩페이지로 연결하는 형태의 광고죠. 페이지 방문과 결제로 유도할 수 있으며, 특히 카카오톡 채널, 챗봇, 선물하기 등 카카오 서비스로 유기적인 연결이 용이합니다.
비즈보드가 노출되는 영역
모바일 카카오톡 채팅 목록 최상단, #탭의 뉴스, FUN 카테고리,
다음앱, 다음웹툰, 카카오페이지, 카카오T 등 카카오 주요 서비스들.
2월 1일부터는 #탭 연예/스포츠 기사뷰 상단으로까지 지면이 확장된다고 하네요.
◾ 채팅 목록 최상단 노출 예시
◾ #뉴스, #FUN 탭 노출 예시
◾ 카카오 서비스 내 노출 예시
어떤 장점이 있을까?
1.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 : 월간활성이용자(MAU)가 무려 약 4,600만 명입니다. 이렇게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 광고를 할 이유는 충분합니다.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다양한 연령층을 타겟으로 만날 수 있고요.
다만 배너가 채팅창 상단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핸드폰을 쥔 손을 이동해서 해당 광고를 누르기엔 조금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한편 소비자에겐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조금은 덜어주는 장치이기도 하죠.
2. 다양한 랜딩 페이지와 연결 : 배너를 클릭하면 광고주가 유도한 랜딩페이지로 방문하거나 결제 페이지에서 결제를 유도할 수 있는데요. 위에서 잠시 설명했듯이 브랜드탭, 애드뷰, 챗봇, #탭, 선물하기 등 카카오 내 서비스로도 연결이 가능할 때 더욱 광고의 진가를 발휘하는 것 같습니다.
3. 픽셀 설치 가능 : 페이지에 심어진 픽셀을 통해 고객 행동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SDK픽셀의 경우 소비자에게 어플 설치를 유도할 수도 있죠.
그럼, 비즈보드 어떻게 만들지?
테스트로 만든 큐레터 비즈보드..
저도 만들었으니 보스님도 가능합니다! 이번에 비즈보드를 처음 만들어 본 저도 가이드 따라 하나씩 뚝딱뚝딱해보니 얼추 배너 모양을 갖출 수 있었거든요. 하지만 문제는 성과겠죠. 😭 추후 진짜로 큐레터 비즈보드를 만든다면 성과를 한 번 공개해 보겠습니다. ㅎㅎ
우선 비즈보드를 만들려면 카카오모먼트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카카오 for 비즈비스'의 페이지(아래 링크)나 카카오톡 챗봇에는 계정 만드는 방법부터 시작하여 자세한 가이드가 나와 있으니 광고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가이드 내용을 꼼꼼히 살펴봐 주세요.
비즈보드 광고 만드는 순서는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광고 유형과 목표 설정 → 캠페인 만들기 → 광고그룹 설정 → 배너 소재 만들기 → 광고 심사 후 배너 노출! → 성과 관리 ….
광고 유형에서 '카카오 비즈보드' 선택, 광고 목표에선 원하시는 목적에 따라 '전환' 또는 '방문'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캠페인 설정 내 전환 추적 단계에서는 픽셀 & SDK를 넣을 수 있습니다.
저희 또한 픽셀이 있으나, 이번에는 테스트인지라 미 설정을 선택했어요.
광고그룹 단계에서는 성별, 나이, 지역의 타겟을 설정하실 수 있고요.
게재 지면과 디바이스 선택란에서는 내가 만든 배너가 노출되었으면 하는 곳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핸드폰 기종 및 와이파이 유무도 선택 가능하네요.
과금 방식은 클릭 당 과금(CPC), 노출 당 과금(CPM) 2가지이고요. 광고 목표에 따라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방문'이 목표일 땐 CPC, CPM을 선택할 수 있고요. '전환'이 목표일 땐 'CPC'만 선택할 수 있어요. 이에 따라 실시간 입찰 경쟁에 들어갑니다.
입찰 방식은 자동, 수동 방식 2가지인데요. 자동입찰로 하면 효과가 떨어진다는 의견도 있었으나, 우선 소액으로 진행하신다면 자동입찰로 진행하시면서 어느 정도 윤곽이 나오면 그때 수동으로 돌리는 방법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일 예산은 최소 1만 원 이상부터 10원 단위로 집행이 가능해요. 이 또한 소액으로 하면 하나마나 하다는 이야기도 있으나, 소재에 따라 결과가 다양하오니 참고로만 알아주셔요. 🙏
광고를 집행하실 기간, 소재 노출방식 등…. 관리하기 편리한 광고그룹 이름까지 하나씩 설정이 끝나셨으면 저장하고 소재 만들기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소재 설명란은 장애인분들께 음성으로 안내해드릴 정보를 쓰시면 됩니다.
유도할 랜딩 URL이 참 다양하지요?
소재는 이미지 배너를 일컬어요. 오브젝트형, 썸네일형, 마스킹형, 텍스트형. 총 4가지 타입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 안에서도 썸네일형의 경우 1개의 이미지 또는 2개의 멀티 이미지까지 사용 가능하고요. 이 외 여러 옵션이 있으니 하나씩 조절해보시면서 깔끔하고 센스 있게 만드시면 됩니다. 알잘딱깔센...
같은 카피 및 이미지여도 유형에 따라 광고 성과가 달라진다는 분도 계셨는데요. 보스님도 A/B 테스트를 통해 가장 최적의 소재를 찾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주의점
실제로 만드시는 마케터 분들은 후킹 요소를 고심하실 텐데요. 카피와 이미지에 들어가면 승인이 반려되는 케이스들이 있으니, 해당 내용을 참고하셔서 멋진 배너 만드시길 바라겠습니다.
예를 들면, 카카오톡 채널 지면을 활용하는 만큼 톡 알림을 연상시키는 이미지 및 문구는 사용할 수 없고요. 허위 및 과장 광고, 보편적인 사회 정서를 침해하는 내용을 당연히 담을 수 없습니다. 비즈보드를 만드셔야 하는 분들은 아래 카카오에서 나온 제작/심사 가이드 등을 꼭 확인해 주세요! 👍
추가로 꼭 보셔야 할 내용
참고 자료
- 한성숙 vs 여민수·조수용, ‘쇼핑 확장’ ‘비즈보드 강화’…최강 플랫폼 발판 콘텐츠·커머스로 무한 확장
- 네이버-카카오, 새 역사 쓰나…역대 최대 실적 '눈앞'
- 네이버·카카오, 광고·커머스 훈풍 타고 ‘실적 잔치’ 기대
- [2020 IT혁신 어워드] 카카오 ‘카카오 비즈보드’
큐레터에서 마케팅 아이디어 조각을 찾아보세요!
전체적인 비즈보드 개요 설명이 보스님께 도움이 되셨을까요?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카카오 for 비즈니스'에 나오는 매체설명서와 가이드, 업데이트되는 공지 등을 꼭 팔로업해서 내용을 파악해 주시고요.
이미 비즈보드 광고를 경험하신 보스님이 계시다면 댓글 또는 아래 설문지를 통해 지금까지의 인사이트를 나눠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익명으로도 의견을 남겨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