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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와 감성, 폐쇄성 등을 무기로 틈새시장을 노리는 새로운 SNS 등장
4월 29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시들한 SNS, 떠오르는 서비스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시들어가는 SNS, 떠오르는 서비스들

이제 SNS에 대한 인기가 조금씩 시들해지는 걸까요? 대표적인 SNS인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떠나는 사용자들이 계속해서 늘어나는 중이라고 해요. 모바일인덱스의 조사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의 월간 활성 사용자수(MAU) 지난해 12월 2192만 명에서 지난 3월 2142만 명으로 50만 명 줄어들었어요. 3개월 연속 감소한 것인데요. 페이스북은 더 심각해요. 지난해 12월 페이스북의 MAU는 1020만 명이었으나 3월에는 958만 명을 기록해 62만 명 감소했어요. 매달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을 정도죠.

국내 플랫폼인 카카오톡 또한 1년 10개월 만에 처음으로 이용자 수가 4500만 명 이하로 줄어들며 비슷한 상황인데요. 기존 SNS가 약세를 보이는 이유와, 새롭게 떠오르는 서비스들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살펴볼게요.
SNS 피로감 때문에 소셜 블랙아웃 늘었을까?

SNS 이용자가 줄어드는 현상에 대해 '피로감'을 원인으로 꼽는 경우가 많아요. 지인의 근황을 보거나 관심 콘텐츠를 보면서 휴식과 소통을 위해 SNS를 찾지만, 오히려 지치게 되는 것인데요. 가족이나 지인의 소식 이외에 수많은 광고나 홍보성 게시물 등 원치 않는 정보까지 접하게 되고, 불특정 다수와 개인의 사생활을 공유하는 데에서 급격한 피로감을 느끼기 때문이에요.


트렌드모니터 조사에서는 SNS에서 피로감을 느끼게 된 주요 원인으로 '별다른 실속이 없는데 SNS관리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 때'가 40.9%로 1위를 차지했어요. SNS로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되면서 SNS를 떠나게 된다는 의견도 많았고요.


이것이 인스타그램의 스토리 기능이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이기도 해요. 24시간 후 게시글이 자동으로 삭제되기 때문에 부담 없이 콘텐츠를 게시할 수 있고, 친구와 가벼운 일상이나 관심사에 대한 내용을 공유할 수 있어서 Z세대 10명 중 7명은 스토리를 우선적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해요.

Z세대가 열광하는 폐쇄형 SNS

이 틈을 타서 개인화와 감성, 폐쇄성 등을 무기로 틈새시장을 노리는 새로운 SNS가 등장하고 있어요. 특히 최근 1020세대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서비스가 있는데요. 새롭게 떠오르는 SNS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

#마케팅 늬우스
◾ 메타, 아직도 사칭광고 활개 친다

메타가 사칭 광고 단속 강화를 밝혔지만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구글과 네이버는 강력 대처를 밝힌 뒤 사칭광고가 대부분 사라진 데 비해 메타 운영 플랫폼에서는 여전히 사칭 광고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메타가 광고 수익을 위해 느슨한 대응책을 쓰고 있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어요.


◾ 광고·마케팅에 AI 금지하는 브랜드

AI의 영향력과 파급력이 갈수록 커지는 가운데, 광고·마케팅 활동에 AI의 사용을 제한하는 움직임이 속속 포착되고 있어요. AI는 비용과 시간을 단축시켜 줄 수 있지만 AI 특유의 편향성과 오류, 윤리 문제 등 치명적 단점이 불거지면서 AI 사용을 금지하는 브랜드들이 생겨나고 있는 것인데요. 로레알, 도브, 레고, H&M 등의 브랜드들이 광고와 마케팅 부문에서 AI 기술을 제한하기로 했어요.


◾ 네이버 지식인, 질문 마감 기능 없애고, 멀티 답변 기능 추가한다

올해로 22주년을 맞은 지식인 서비스가 개편됐어요. 지식인 개편을 통해 질문 마감 기능 종료 및 멀티 답변 채택, 무제한 추가 질문·답변, 답변 투표 기능 등이 도입됐어요. 네이버는 사용자들이 서로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지식 커뮤니티'로 성장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에요.


◾ 구글 크롬, 서드파티 쿠키 폐지 계획 내년으로 연기

구글이 크롬에서 서드파티 쿠키를 단계적으로 폐지하던 계획을 2025년으로 연기했다고 하는데요. 구글은 키 제거 일정을 연기하려는 이유로 관련 업계 및 개발자들의 피드백 조정 과정 중 발생한 일련의 문제를 들었어요. 구글은 지난 2020년 1월 광고에서의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우려로 2년 내 크롬의 서드파티 쿠키를 완전히 폐지할 계획을 발표한 바 있어요.


◾ 국내 OTT 앱 사용자 점유율, 넷플릭스 넘었다

티빙·쿠팡플레이·웨이브 등 국산 OTT 앱 사용자 점유율이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 등 외산 OTT를 넘어섰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어요. 국내 OTT 앱 전체 사용자 수는 약 2019만 명으로, 평균 1.8개의 OTT 앱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으로 분석됐어요.

#마케팅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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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노트

보스님은 SNS를 하면서 피곤하다고 느꼈던 적 있으신가요? 저는 피드를 넘기다가 원래 하려고 했던 일을 잊어버릴 때 그렇더라고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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